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오늘 일본 긴급사태 선언…아베 입장 선회 배경은?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특보] 오늘 일본 긴급사태 선언…아베 입장 선회 배경은?
  • 송고시간 2020-04-07 15:32:50
[뉴스특보] 오늘 일본 긴급사태 선언…아베 입장 선회 배경은?

<출연 :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며 전체 누적 환자가 4천8백여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아베 총리는 7개 도시에 대해 오늘 오후 긴급사태를 선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일본 누적 확진자 수가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 탔던 이들을 포함해 4천800명을 넘어서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베 총리가 조만간 긴급사태를 선언할 예정이죠?

<질문 2> 약 한 달 정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긴급사태가 선언된 7개 도시에선 어떤 점이 달라지는 겁니까?

<질문 3> 그간 아베 총리는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이유로 긴급사태 선언에 부정적이지 않았습니까. 입장을 바꾼 계기, 도지사들은 물론 '제2의 뉴욕'이 될 수 있다는 일본 의사들의 경고도 한몫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질문 4> 일본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매일 수백 명 단위로 늘고 있습니다. 이미 도쿄에선 확진자가 1천 명을 넘은 상황인데요. 긴급사태 선언이 좀 늦은 건 아닌가요?

<질문 5> 그런데 긴급사태를 선언하더라도 미국 세계 곳곳에서 취해지고 있는 도시 봉쇄와는 개념이 좀 다르죠? 이 때문에 실효성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어요. 일본 내 반응은 좀 어떤가요?

<질문 6> 실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상황 역전이 가능할지 불투명해 보입니다. 특히 대상자들이 사생활 등의 이유로 이동 경로를 밝히는 것을 극도로 꺼리면서, 역학조사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던데요?

<질문 7> 다만 이번 긴급사태 선언으로 경제적 손실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얼마나 타격이 있는 건가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들이 연일 한국의 대응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 주목됩니다. 한국이 모범 사례로 주목받는 이유, 일본 대응과 비교하면 뭐가 다르다고 보십니까?

<질문 9> 코로나19 대응이 늦어지면서 아베 총리 지지율도 크게 떨어졌다고 해요. 지난주 아베 총리가 '한 가정에 천 마스크 2장씩 나눠주겠다'고 한 데 대해 여론의 반발이 컸던 것도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