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긴급사태' 발령된 일본 도심 한산…향후 2주가 고비

세계

연합뉴스TV '긴급사태' 발령된 일본 도심 한산…향후 2주가 고비
  • 송고시간 2020-04-08 19:13:24
'긴급사태' 발령된 일본 도심 한산…향후 2주가 고비

[앵커]

7개 광역지자체에 대한 긴급사태가 발효된 첫날, 수도 도쿄를 비롯해 주요 도시는 한산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번 조치의 효과를 놓고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일본 내 감염자 수는 5천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이어졌습니다.

앞으로 2주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긴급사태가 선포된 7일 밤 일본 도쿄 시내 모습입니다.

점포와 주점 출입문에 코로나19로 인해 임시 휴업을 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도쿄 시내 한 공원에도 코로나19 전염을 우려해 공원 내 시설물 사용을 중지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다카하시 하루카 / 도쿄 시민>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들이 더 이상 문을 열지 않을 것 같아 직장 가는 것 외에는 외출하지 않을 겁니다."

도심 도로에도 차량 통행이 뜸합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은 정상 운행하는 가운데 지하철역을 오가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줄어든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와 도쿄 등 긴급사태 대상 지자체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휴업 요청 대상의 범위를 놓고 이견을 보여 시행 초기부터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또 긴급사태에 따른 휴업과 외출 자제 요청 등의 행정 조치를 어기더라도 벌칙 등 강제력이 없어 효과가 미미할 것이란 지적도 계속 나옵니다.

현재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추세로 봤을 때 향후 2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당국의 검사 역량이 충분한지에 대해 여전히 의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 후 일본 민영방송에 출연해 한국이 앞장서서 확산시킨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유전자 증폭 검사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