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정 총리 "미래성장동력 바이오산업 도약할 기회"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정 총리 "미래성장동력 바이오산업 도약할 기회"
  • 송고시간 2020-04-14 09:05:27
[현장연결] 정 총리 "미래성장동력 바이오산업 도약할 기회"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조금 전 현장 연결해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모든 입국자에 대해서 의무격리를 실시한지 두 주가 지났습니다.

오늘이 지나면 4월 1일 입국한 분들부터 차례로 격리가 해제됩니다.

어제부터는 우리 국민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90개국에 대해 무사증 입국을 잠정 정지하고 단기비자를 무효화했습니다.

방역에 부담이 되었던 해외 입국 자가격리 규모는 현 수준에서 더 이상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의 확산세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사시에는 우리 국민들의 귀국 수요에 일시에 집중될 수도 있으며 관계기관에서는 이에 미리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금 단계에서는 적극적인 감염자 발견과 격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전파 차단이 가장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법은 결국 백신과 치료제가 될 것입니다.

이는 방역차원에서 매우 절실할 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인 바이오산업이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미 방역에서 그리고 진단키트 개발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모범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기업과 정부 연구기관과 의료계, 학계가 다시 한번 기적을 만들기 위해 한 팀으로 뭉쳐야 합니다.

정부는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파격적으로 혁파해서 패스스트랙을 마련하고 자금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연구기관은 그동안 R&D로 축적한 기초기술을 공유하고 연구용 감염동물 제공과 기술지원을 맡겠습니다.

의료계와 학계는 임상데이터와 샘플 제공, 평가와 자문을 통해 도울 것입니다.

우리 바이오기업의 도전정신과 창의력, 개발역량에 의한 지원이 더해진다면 불가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계기관에서는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범정부 지원단을 신속히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