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美 코로나19 확진 68만·사망 3만4천명 넘어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특보] 美 코로나19 확진 68만·사망 3만4천명 넘어
  • 송고시간 2020-04-18 10:00:23
[뉴스특보] 美 코로나19 확진 68만·사망 3만4천명 넘어

<출연 :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전 세계 코로나19 환자 수가 220만 명을 육박하고 있고 사망자는 석 달 만에 1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봉쇄령과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경기가 침체 되자, 일부 국가는 제한을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미국 상황부터 짚어보죠.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7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신규 확진 수는 하향 안정화되는 듯 보입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정상화를 위한 대응 지침을 발표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의 일탈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그간 SNS 등을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꼭 지켜달라고 호소하더니 정작 본인은 가족과 리조트 휴가를 보낸 겁니다. 이방카의 배신이다, 라는 얘기까지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미국 뉴욕증시가 코로나19 확산과 최악의 경제지표에도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안정화 대책이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친 걸까요? 미국 업체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질문 4> 반면 중국 경제는 28년 만에 처음으로 역성장했습니다. 중국 경제가 무너질 경우 한국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는 분석이 나올 만큼 올해 한국 성장률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코로나19의 진원지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누적 사망자 수가 갑자기 정정되며 50%나 증가해 논란입니다. 중국 당국이 우한 사망자 통계에서 보고 누락이 있었다고 공식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질문 6> 유럽은 코로나19 확산이 안정세로 접어드는 기미가 보이자 일부 국가가 봉쇄 조치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나라입니까?

<질문 7> 다만, 프랑스에서는 갑자기 신규 확진자가 쏟아져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항공모함 내 집단감염의 여파로 보이는데, 미국의 핵항모 루스벨트함 상황보다 상황이 훨씬 심각하다고 해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일본의 상황도 심상치 않습니다. 확진자가 최근 빠른 속도로 늘어나 1만 명을 넘어서면서 곧 한국의 확진자 수를 넘어설 거란 전망입니다. 특히 의료 붕괴에 대한 우려가 큰데, 현재 일본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9> 싱가포르에서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를 놓고 돈 내기를 하는 불법 온라인 도박이 성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누군가는 죽어 가는데, 다른 누군가는 거기에 돈을 거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