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한국형 워크스루 개발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특보] 한국형 워크스루 개발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
  • 송고시간 2020-05-21 15:30:14
[뉴스특보] 한국형 워크스루 개발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
<출연 : 김상일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원장>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가 'K-방역'을 주목하고 있죠.

한국산 진단키트는 곳곳에서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이 개발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도 각국에서 화제죠.

이 시간, 김상일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원장 모시고 '워크스루' 방식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시스템을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들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민안심병원인'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의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는 한동안 한산하다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이슈로 다시 붐비고 있다고 하던데, 지금 상황은 어떤가요?

<질문 1-1> '워크스루 선별진료소'가 지난 3월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 걸로 알고 있는데, 진료부스 설치 후 얼마나 많은 환자 진료한 건가요?

<질문 2>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시스템','도보이동형 검사'라고도 하는데,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이 처음 개발한 '워크스루' 방식,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1> 원장님께서는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것까지 전 과정을 진두지휘하셨다고 들었는데,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으셨습니까?

<질문 3> 이 '워크스루 방식'은 10분~15분이면 가능하다고 하던데, 어떤 과정을 거쳐 검사를 받게 되나요?

<질문 4> 이와 같이 획기적인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시스템'이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4-1> 감염병 대응 전 과정에 걸친 절차와 기법 등을 K-방역모델로 체계화해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한다고 들었습니다. '워크스루' 외에 표준안에 또 어떤 것들이 포함되나요?

<질문 5> 해외 여러 나라가 이미 '워크스루 시스템' 도입에 관해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나라들이 노하우 공유를 원하고 있나요? 이미 한국형 워크스루 검사실을 운영 중인 곳도 있다면서요?

<질문 5-1> 이런 가운데 해외 언론에서도 양지병원에 취재를 왔다고 하던데, 이렇게 전 세계가 워크스루' 방식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일본에선 한국식 드라이브 스루에 이어 '워크스루' 방식까지 지난달 도입했다고 하던데 노하우를 직접 배워간 건가요? 진행 과정이 궁금한데요?

<질문 7> 실외에서 운영 중인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더운 여름철에도 계속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인데, 어떤 개선책을 마련하고 계신가요?

<질문 8> 마지막으로 '워크스루 시스템'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지 궁금합니다.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의 김상일 원장과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