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홍콩보안법' 압박…"코로나19, 中 체르노빌"

세계

연합뉴스TV 美 '홍콩보안법' 압박…"코로나19, 中 체르노빌"
  • 송고시간 2020-05-25 11:54:35
美 '홍콩보안법' 압박…"코로나19, 中 체르노빌"

[앵커]

미국이 연일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문제를 놓고 중국을 강하게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홍콩에 대한 경제적 혜택을 박탈하겠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는 건데요.

중국의 코로나19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비유하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주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백악관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은 중국이 홍콩 보안법 제정을 강행할 경우 홍콩에 부여한 특별한 지위를 재평가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본토에서 홍콩에 국가보안법을 부과하지 않길 바랍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홍콩이 오랫동안 유지돼왔던 아시아의 금융 중심으로 유지될 것이라 보지 않습니다."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에 근거해 홍콩 주권이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에도 무역과 관세, 투자 등에서 여러 혜택을 부여해왔지만 이를 박탈할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홍콩의 '두뇌 유출'까지 유발할 것"이라며 "시진핑 국가주석과 중국 공산당에 실질적 타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서도 중국이 이번 사태를 통해 오히려 정치적 이득을 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이 이번 팬데믹 사태에서 이득을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들이 전 세계에 걸쳐 정치적, 지정학적 이득과 코로나19 개인보호 장구나 다른 물품들을 맞바꾸고 있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는 코로나19 사태를 옛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비유하면서 '중국의 은폐'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결국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코로나19 사태로 화상회의 방식으로 검토되던 G7, 주요 7개국 회의는 "정상들이 직접 만나길 원할 것"이라며 6월 말 대면 회의 개최를 예상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임주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