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中 내일 홍콩보안법 표결 강행…美제재 대응책도 모색

세계

연합뉴스TV 中 내일 홍콩보안법 표결 강행…美제재 대응책도 모색
  • 송고시간 2020-05-27 16:38:54
中 내일 홍콩보안법 표결 강행…美제재 대응책도 모색

[앵커]

중국이 미국의 제재 위협에도 내일(28일) 홍콩보안법 표결에 나섭니다.

압도적 가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은 전방위적인 여론전에 나섰고 미국의 제재에 대한 대응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은 미국의 제재 위협에도 반중 행위에 대한 처벌을 골자로 하는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합니다.

목요일 폐막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인대에서 표결에 부칠 예정인데, 100%에 가까운 찬성으로 통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잔수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홍콩과 마카오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국가 차원의 건전한 법 체계와 효과적인 집행 메커니즘을 확립할 것입니다."

이에 앞서 중국은 중국 내 사법기관과 관영 매체, 홍콩 친중 인사 등을 총동원해 여론몰이에 나섰습니다.

저우창 최고인민법원장은 "국기와 국가, 국가 휘장을 모욕하는 범죄는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작년 민주화 시위 때 홍콩 시위대의 오성홍기 훼손 같은 사례를 엄벌하겠다는 뜻입니다.

인민일보 등 중국 매체들은 "국가안보에 관한 입법은 중앙 정부의 권리"라면서 미국 등 반대 국가들에 날을 세웠습니다.

미국이 홍콩에 대한 경제적 특혜를 박탈하는 제재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국은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을 남부도시 선전으로 옮기는 사업에도 한층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국무원은 홍콩 민주화 시위가 한창이던 작년 선전을 2050년까지 세계적인 혁신도시로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또 코로나19 사태 후 미·중 간 탈동조화, 그리고 미국의 경제 제재에 대비해 수출에서 내수 위주로 경제 전략을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부 지역을 적극 개발한다는 '서부 대개발' 카드를 20여 년 만에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