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문대통령, 오늘 민주·통합 원내대표 초청 오찬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문대통령, 오늘 민주·통합 원내대표 초청 오찬
  • 송고시간 2020-05-28 11:56:07
[뉴스특보] 문대통령, 오늘 민주·통합 원내대표 초청 오찬

<출연 :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조청래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여야 원내대표와 1년 6개월 만에 오찬 회동을 갖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민주당 이낙연 위원장이 당권 도전을 결심하고 출마 선언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조청래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 부원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양당 원내대표를 만납니다. 1년 6개월 만의 원내대표 회동인데요. 오늘 3인 회동, 어떤 주목 포인트가 있을까요?

<질문 1-1> 아무래도 최대 관심은 어떤 이야기가 오갈 것인가, 아니겠습니까? 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갈까요? 특히 주호영 원내대표가 박근혜 이명박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을 언급할지도 관심이 모이고 있거든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지금 시기에 두 대통령의 사면 카드가 적절한지를 두고 논란도 있는데요?

<질문 2> 원구성 협상을 시작한 여야의 기선 제압을 위한 샅바싸움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어제 오전까지만 해도 상임위원장 18석을 두고 민주당이 11개, 통합당이 7개 정도를 배분하자는 분위기였는데요. 민주당이 "원칙대로 모든 상임위를 다수당인 민주당이 가져오겠다"고 주장하자 통합당은 "국회를 없애라"며 반발 중이거든요. 이런 민주당의 태도, 협상용일까요? 아니면 실제로 전석을 갖겠다는 선전포고일까요?

<질문 2-1> 과반 정당이 위원장직을 석권하겠다는 주장이 나온 것,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한나라당이 다수당이 됐던 18대 원구성 협상 당시에도 있었는데요. 공교롭게 당시 원내수석부대표였던 주호영 원내대표, 지금의 민주당과 똑같은 "전석 석권"을 이야기했고, 민주당은 반대로 "다수당의 횡포"라며 반발했거든요. 입장 바꾼 데자뷔 같은 상황,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이낙연 위원장이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히면서 당권 경쟁 구도도 압축되는 상황인데요. 홍영표, 우원식 의원이 이 위원장과 상관없이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3파전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지만, 결국은 시간이 흐르면서 이낙연 위원장 추대에 힘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1> 당내에서는 이 위원장의 당권 도전이 생각보다 빠르다는 반응도 있다고요. 사실 전당대회가 아직 3개월이나 남은 시점인 데다 윤미향 당선인 논란으로 모든 사람의 눈과 귀가 그쪽으로 향해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럼에도 이 위원장이 이렇게 빨리 전당대회 출마를 결심한 배경은 뭐라고 보세요?

<질문 4>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 연장안이 전국위를 통과하면서 김종인 비대위가 공식 출범하고 비대위원 인선도 마쳤는데요. 김 위원장 본인과 당연직인 주호영 원내대표 등을 포함한 9명의 비대위원도 선정했는데, 그간 소외됐던 청년층과 여성의원들이 전면에 배치됐거든요. 개혁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일까요?

<질문 5> 김 위원장은 전국위 비공개 특강에서 "국민은 더는 이념에 반응하지 않는다"며 "더 이상 '보수' '자유 우파'를 강조하지 말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김 위원장의 당부가 제대로 이행될까요? 그동안에도 여러 개혁적 시도가 있었지만, 선거를 앞에 두고는 언제나 도로 '보수' 가 되지 않았습니까?

<질문 5-1> 김 위원장은 또 "깜짝 놀랄만하게 정책개발 기능을 되살리겠다"며 파격적인 어젠더를 내놓을 계획임도 밝혔는데요. 어떤 내용이 나오게 될까요?

<질문 5-2> 김 위원장, 당의 대대적인 쇄신을 요구하며 이번 총선에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던 여의도연구원의 발전적 해체를 예고하기도 했는데요. 조 부원장님은 현재 여의도연구원 소속이신 만큼, 누구보다 쇄신의 필요성을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여의도연구원의 쇄신 방향, 어디로 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윤미향 당선인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당선인 워크숍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고, 열 흘전 언론 인터뷰 외에는 아예 두문불출, 잠행 상태인데요. 당내에서는 김해영 최고위원 등 당차원의 신속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윤 당선인의 자진 사퇴 여론이 70%가 넘을 정도로 여론도 좋지 않은 상황이거든요. 이번 윤 당선인 사태, 어떻게 해결돼야 할까요?

<질문 7-1> 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의혹 사태를 겪으면서 정부가 외교부 소관 비영리 단체들에 대한 감독 규정을 다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직 구체적 방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현장 목소리 등을 반영해 개선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인데요. 어떤 방식이 필요하다 보십니까?

지금까지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조청래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