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검, 검사장 회의 결과 공개…윤석열 보고 받아

사회

연합뉴스TV 대검, 검사장 회의 결과 공개…윤석열 보고 받아
  • 송고시간 2020-07-06 17:08:23
대검, 검사장 회의 결과 공개…윤석열 보고 받아

[앵커]

대검찰청이 지난주 있었던 전국 검사장 회의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하되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는데요.

이는 윤 총장에게도 오늘 오전 보고가 됐습니다.

윤 총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 수용 여부를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수주 기자.

[기자]

네, 대검찰청에 나와있습니다.

[앵커]

윤 총장이 오늘 오전에 검사장 회의 결과를 보고받았다죠.

[기자]

네, 대검 기획조정부는 오늘 오전, 긴급 검사장 회의 결과를 윤석열 총장에게 보고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를 놓고 지난주 금요일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고등검사장과 수도권, 지역 검사장 등이 9시간에 걸쳐 의견을 개진했는데요.

다양한 의견이 정리돼 전달이 됐지만, 아직까지 윤 총장이 어떤 결론을 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네, 그리고 조금 전 대검찰청이 윤 총장에게 보고한 내용이 공개됐는데요.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대검에서 조금 전 검사장 회의에서 취합된 의견 중 공통된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함이 상당하고,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독립적인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특임검사 임명 건은 앞서 법무부가 지난주 금요일, "장관의 지시에 반하는 것"이란 입장을 낸 바 있는데, 수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려면 특임검사 만한 것이 없다는 결론이 나온 겁니다.

또 검찰총장 지휘감독 배제 지시는 "사실상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하는 것이므로 위법 또는 부당하다"는 의견으로 모아졌습니다.

회의에선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법무부에 재고 요청을 해야 한다는 입장도 상당수 있던 걸로 알려졌는데요.

마지막으로 이번 사안이 "윤 총장의 거취와 연계될 사안은 아니"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앵커]

윤 총장 고민, 길어질까요.

결론은 언제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까.

[기자]

언제까지 입장을 내야한다고 기한이 정해진 게 아니어서 일단 결론이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하는 분위기입니다.

오늘 보고를 받긴 했지만 윤 총장이 일부 회의에 직접 참석해 검사장들의 의견을 들었고 주말을 보낸 만큼 이르면 오늘 수사 지휘 수용 여부를 발표할 가능성이 언급됐었습니다.

하지만 오후 들어서도 별도의 언급이 없으면서 오늘을 넘길 수 있단 관측도 나옵니다.

일각에선 내부 반발이 거셌던 '총장의 수사지휘 배제' 지시를 거부하는 쪽으로 결론은 내려졌고, 지금은 '명분 쌓기'에 돌입한 것 아니냔 해석이 나옵니다.

앞서 윤 총장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 지휘감독권을 대검 부장회의에 일임하며 수사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는데요.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 배제를 지시하고 이를 총장이 받아들이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조율해 전달할지 고심하고 있을 거란 겁니다.

이번에 이 지시를 받아들이면 향후 검찰 수사가 외부의 영향을 받는 등 중립성 훼손 선례가 될 수 있단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검찰청에서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