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법원, 트럼프 행정부 사형집행 직전 '급제동'

세계

연합뉴스TV 美법원, 트럼프 행정부 사형집행 직전 '급제동'
  • 송고시간 2020-07-14 13:27:34
美법원, 트럼프 행정부 사형집행 직전 '급제동'

[앵커]

미국 연방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사형 집행 계획에 다시 제동을 걸었습니다.

실제 사형집행을 몇시간 앞두고 내려진 결정인데요.

사형이 집행됐다면 연방차원에서는 17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주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은 13일 법무부에 의해 집행 예정이던 4건의 사형을 연기하도록 명령했습니다.

타냐 처칸 담당판사는 "새로운 사형 집행 규정에 관해 상급 법원이 고려하지 않은 법적 문제를 검토해야한다"며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처칸 판사는 지난해 11월에도 같은 취지의 결정을 내렸으나 항소법원에서 뒤집힌 바 있습니다.

특히 법원의 이번 결정은 오클라호마주 사형수 대니얼 루이스 리의 사형 집행을 불과 몇시간 앞두고 내려졌습니다.

현재 주정부 차원에서는 텍사스 등 남부 주를 중심으로 사형 집행이 이뤄지고 있지만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2003년 이후 17년째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모니카 베이레트 / 대니얼 루이스 리의 살인 피해자 가족> "사형집행은 우리 가족에게 더많은 고통과 슬픔만 가져다 줄 뿐입니다. 사형 집행일이 다가올 때마다 우리는 이 일을 떠올려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 들어 기류가 변하면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지난해 7월 사형 집행을 재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사형수에게 주입하는 기존 3가지 약물 조합을 하나의 약물로 대체하는 새로운 독극물 주사법도 승인했습니다.

법무부는 연방법원의 결정에 즉각 불복해 연방 고등법원에 항소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임주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