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원 영서 300㎜ 폭우…북한강 수계 댐 방류

사회

연합뉴스TV 강원 영서 300㎜ 폭우…북한강 수계 댐 방류
  • 송고시간 2020-08-03 11:25:38
강원 영서 300㎜ 폭우…북한강 수계 댐 방류

[앵커]

이번엔 강원도 지역 살펴보겠습니다. 강원 영서지역을 중심으로 밤사이 많은 비가 쏟아지면서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했는데요.

담수량이 늘면서 북한강 수계 댐들도 일제히 수위조절에 나섰습니다.

자세한 내용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상현 기자.

[기자]

네 강원 춘천지역도 비가 좀처럼 그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곳이 춘천댐인데 수위가 높아지면서 담수량을 조절하기 위해 물을 흘려보내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양의 물이 굉음을 내면서 쏟아지며 거대한 물보라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강원지역에도 누적 강수량이 300mm를 넘을 정도의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북한강 수계 댐들이 일제히 수위 조절에 나섰습니다.

춘천댐은 어제 오후 7시부터 올해 처음으로 수문을 열었습니다.

현재는 수문 12개 가운데 10개를 열고 초당 1,900톤의 물을 흘려보내고 있는데요.

춘천 의암댐도 14문 가운데 6문을 열고 초당 4,300톤의 물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상류지역에 있는 춘천댐과 의암댐이 수문을 열면서 팔당댐까지 이어지는 하류지역 댐들도 하나 둘 수문을 열고 수위 조절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행히 춘천 소양강댐은 저수율이 60%대로 여유가 있어 아직까지는 수문을 개방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댐 방류 모습만 봐도 정말 많은 비가 왔다는 걸 실감할 수 있는데 이 같은 폭우로 강원지역 곳곳에서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어제 오후 철원군 동송읍의 한 계곡에서는 물놀이를 하던 20대가 집중호우로 불어난 물에 휩쓸려 숨졌습니다.

양구군 해안면에 인삼밭 등 농작물 침수 피해가 잇따랐고 방산면 송현리의 지방도로가 물에 잠겨 통행이 통제됐습니다.

화천과 철원지역에서는 하천 범람이 우려되면서 저지대에 거주하는 주민 40여 명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침수와 토사유출 등 강원지역에서만 150건에 달하는 피해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됐습니다.

피해가 속출하자 강원도는 오늘 오전 9시를 기준으로 호우 대응 단계를 비상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강원 영서지역을 중심으로 호우경보가 발효돼 있는 상태인데요.

비는 내일까지 많은 곳은 최대 300mm 가까이 더 내릴 전망입니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사이 시간당 50~80mm의 폭우가 쏟아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집중호우 때 물이 불어나는 건 순식간입니다.

괜찮을 거라 방심하지 말고 안전수칙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연합뉴스TV 이상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