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철원 침수 복구작업 한창…한마음으로 구슬땀

사회

연합뉴스TV 철원 침수 복구작업 한창…한마음으로 구슬땀
  • 송고시간 2020-08-08 15:32:29
철원 침수 복구작업 한창…한마음으로 구슬땀

[앵커]

지난달 31일부터 지금까지 7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진 강원도 철원은 마을 4곳이 물에 잠기며 큰 피해를 보았는데요.

현재 주민과 자원봉사자가 힘을 합쳐 복구 작업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현장 상황 보겠습니다.

이대호 기자.

[기자]

네, 저는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동막리에 나와 있습니다.

지난달 말부터 쉴 새 없이 쏟아붓던 빗줄기는 어제부터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는데요.

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은 쉴새 없이 몸을 움직이며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강원도 각지에는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해 공무원과 군인 등 2천여명의 인력과 900여대의 장비가 대거 투입돼 작업을 진행 중인데요.

이곳 동막리에도 오늘 아침부터 현재까지 군인들과 강원도청 봉사단이 도움의 손길을 보태고 있습니다.

동막리는 지난 5일 집중호우 때 한탄천이 범람하며 마을 전체가 완전히 물에 잠기는 큰 피해가 났는데요.

바로 옆마을인 이길리에는 덮친 격으로 비무장지대에서 유실된 지뢰까지 떠내려오며 주민들의 출입이 통제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군에 의해 지뢰 수색 작업이 완료돼 복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이번 집중호우로 철원군에서만 700명이 넘는 수재민이 발생했는데, 일단 어제 비가 그치고 물이 빠지면서 대부분의 주민은 집으로 돌아가 수마가 남긴 상처를 지우고 있습니다.

동막리는 21년 전인 1999년에도 한탄강이 범람해 큰 피해를 당하였는데요.

이곳에서 직접 만난 주민들은 큰 비가 올 때마다 불안감을 느낀다며 정부에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앵커]

하지만 오후 늦은 시간부터 다시 큰 비가 예보되어 있는데 괜찮은지 걱정입니다.

[기자]

네, 지금은 구름 사이로 파란 하늘이 조금씩 보이지만, 오늘 오후 늦게부터는 또다시 큰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오늘 밤 강원 북부 산지와 철원, 화천 등에 호우 예비 특보를 내린 상황인데요.

오늘 오후 늦은 시간부터 내일 새벽까지 최대 150mm 정도의 폭우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빗줄기는 모레인 월요일 오후쯤 돼야 그칠 것으로 보여서 이제 막 시작한 복구 작업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 큰 문제는 북한 지역에도 집중 호우가 예보돼 있다는 점인데요.

며칠 전 북한이 통보 없이 황강댐을 세 차례 방류하는 바람에 임진강과 한탄강 지역에 물난리가 났습니다.

주민들은 북한에서 내려오는 물로 침수 피해를 보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철원군에서 연합뉴스TV 이대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