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장마에 태풍 '장미'까지…반복되는 피해 막으려면?

사회

연합뉴스TV 장마에 태풍 '장미'까지…반복되는 피해 막으려면?
  • 송고시간 2020-08-10 08:37:03
장마에 태풍 '장미'까지…반복되는 피해 막으려면?

<전화연결 : 정창삼 인덕대 토목공학과 교수>

전국 곳곳에서 도로가 유실되고 집이 침수되는 등 호우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5호 태풍 장미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어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데요.

비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정창삼 인덕대 토목공학과 교수와 전화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전국에 장대비가 쏟아졌습니다. 침수지역 물이 빠지지 않으면서 복구작업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데 태풍까지 북상하고 있어 걱정이 큰데요. 어떤 점을 특히 주의해야 할까요?

<질문 2> 이번 집중호우로 현재까지 31명이 사망하고 11명이 실종됐습니다. 이재민도 7천명에 육박하는데요. 장마가 길어지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죠?

<질문 3> 장마에 태풍까지 겹치면서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올 것이란 전망입니다. 경기도 일부는 홍수주의보가 내려졌고, 산사태 우려로 주민 4백여 명이 대피했는데요. 산사태 취약 지역과 시설들은 어디인가요?

<질문 4> 지반이 이미 많이 약해진 상태여서 더 우려가 됩니다. 인명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산사태 위험 등을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5> 5호 태풍 장미는 오후 남해안에 상륙할 전망입니다. 태풍이 올 때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또 태풍이 지나간 뒤 2차 피해에도 주의해야 할 것 같은데요. 태풍이 올 때와 지나갔을 때 꼭 기억해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질문 6> 부산은 태풍 때마다 해일로 인한 침수 피해도 반복되는데, 이번에도 태풍이 오는 시각이 만조시간과 겹쳐 우려됩니다. 해안가와 저지대는 침수 피해에 특히 주의해야겠죠?

<질문 7> 만약 주택이 갑자기 침수되거나 고립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질문 8> 전국 곳곳에선 옹벽 붕괴와 도로 꺼짐 현상이 잇따르고 있고요, 수도권에서도 도로가 침하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운전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