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황강댐 또 방류한 듯…연천 군남댐 수문 개방

지역

연합뉴스TV 北황강댐 또 방류한 듯…연천 군남댐 수문 개방
  • 송고시간 2020-08-11 09:04:41
北황강댐 또 방류한 듯…연천 군남댐 수문 개방

[앵커]

경기북부지역에는 밤사이 큰비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북한이 또 황강댐 수문을 열고 물을 사전 통보없이 또 방류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곽준영 기자.

[기자]

네,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은 현재 비가 오다 그치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군남댐은 수문 13개를 모두 열고 초당 5,000톤의 물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현재 군남댐의 수위는 제한수위 31m에 근접한 31.09m까지 내려간 상황입니다.

방류랑도 점차 줄여가며 수위는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닌데요.

북한이 황강댐 수문을 또다시 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북한이 황강댐 문을 또 연 것으로 보이면서 이곳에는 비상이 걸렸었는데요.

군남댐의 수위는 어제(10일) 밤 10시쯤 35.5m를 기록해 계획홍수위인 40m까지 도달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밤사이 북한 접경지역에도 많은 비가 내린 만큼 북측이 황강댐을 통해 물을 추가로 방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도 어제저녁 7시를 넘어 9.28m까지 올라갔었지만 현재는 위기대응 관심단계 아래인 6m대까지 떨어졌는데요.

군남댐 관리소 측은 필승교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비태세에 돌입한 상황입니다.

[앵커]

임진강 하류 주변에 사는 주민들도 비상일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저희 취재팀이 경기 북부 지역 취재를 하면서 주민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걱정거리가 바로 북한의 황강댐입니다.

지난주 북한 황강댐 무단 방류로 침수 피해가 컸던 이 근처 지역 주민들이 대표적인데요.

이제 막 수해 복구 작업에 나선 연천군 군남면 진상리 주민들은 비가 많이 오는 것은 크게 걱정이 안 되지만 황강댐이 또다시 열릴까 봐 매우 불안하다는 입장을 나타냈었습니다.

또, 파주 지역 임진강 부근에 사는 주민들도 산사태와 폭우보다 더 큰 걱정거리가 북한 황강댐 방류라며 같은 불안감을 토로했습니다.

결국 주민들의 우려가 현실이 된 셈인데, 아직까지 지난번과 같은 대규모 침수피해는 없지만 추가적인 황강댐 방류가 있을 수도 있는 만큼 대비는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에서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