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빈 상가·사무실 고쳐 청년 임대용 8천 가구 공급

경제

연합뉴스TV 빈 상가·사무실 고쳐 청년 임대용 8천 가구 공급
  • 송고시간 2020-08-11 18:15:23
빈 상가·사무실 고쳐 청년 임대용 8천 가구 공급

[앵커]

정부가 일반 아파트 공급 확대에 이어 이번엔 청년 등 1·2인 가구를 위한 공급 계획을 내놨습니다.

도심의 빈 상가 등을 개조해 주변 시세보다 싼 값에 집을 공급하겠다는 건데요.

청년들의 주거 안정에 도움이 될지 나경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상가 건물 1층이 전부 비어있고 임대문의라는 문구가 여기저기 보입니다.

서울 용산구 경리단길 모습인데, 이 지역 점포 10개 가운데 3개가 공실입니다.

도심 지역에선 빈 사무실도 늘고 있습니다.

2분기, 서울 오피스 공실률은 1분기보다 높아져 9%를 넘었습니다.

정부가 이런 빈 상가와 사무실 건물을 활용해 수도권에 2년 뒤까지 8,000가구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살림살이를 할 수 있게 개조해 공공임대주택을 만드는 건데, 주요 공급 대상은 청년 등 1·2인 가구입니다.

지금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 LH 같은 공공주택사업자가 임대주택 공급용으로 사들일 수 있는 건물은 주택과 오피스텔 등 준주택에 한정됐습니다.

그런데 법이 바뀌면서 빈 상가와 사무실 건물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해 서울시도 호텔을 개조해 청년주택을 공급하는 등 비슷한 시도를 했는데, 민간 주도사업이라 비싼 임대료와 관리비가 논란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공기업이 임대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절반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원갑 /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모바일 쇼핑이나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상가나 사무실 공실이 크게 늘 수밖에 없는데요. 주택으로 리모델링하면 도심 속 1인가구 주거시설을 확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부는 10월부터 대상 건물을 모집할 계획인데, 제대로 된 건물을 얼마나 사들여 제대로 리모델링할 수 있는지에 성공 여부가 달려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