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인영 '물물교역' 구상 시작부터 삐걱…대북제재에 전면 재검토

정치

연합뉴스TV 이인영 '물물교역' 구상 시작부터 삐걱…대북제재에 전면 재검토
  • 송고시간 2020-08-24 22:34:23
이인영 '물물교역' 구상 시작부터 삐걱…대북제재에 전면 재검토

[앵커]

통일부가 최근 남북 물물 교환 방식으로 추진하던 북한 기업과의 사업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 업체가 국제사회의 제재 대상이라는 점을 뒤늦게 인지했기 때문인데요.

남북 교류 협력 물꼬를 트려던 정부 구상에도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이인영 / 당시 통일부 장관 후보자> "금강산과 백두산의 물, 그리고 대동강의 술, 이런 것과 우리의 쌀, 약품, 이런 것들을 물건 대 물건, 현물 대 현물로 교역해보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취임 전부터 물물 교환 방식의 이른바 '작은 교역'을 강조해왔습니다.

이 가운데 남한의 설탕과 북한의 술을 맞바꾸는 사업이 급물살을 탔고, 통일부 승인만을 남겨놓게 됐습니다.

그런데 국정원이 북측 기업인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가 국제 사회 제재 대상 기업이라고 확인하며 사업 구상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논란이 확산하자 통일부는 결국 관련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남북 물물교환 사업 대상 기업에서 북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를 제외하기로 한 것입니다.

통일부가 대북 제재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성급하게 사업을 추진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김병기 /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통일부와 국정원 간에 정보 교류 관련해서 소통, 정보 교류, 정보 공유가 필요한 것 같다. 이런 것들이 원활하지 않지 않냐 하는 지적은 있었습니다."

다만, 통일부는 물물 교환 사업 자체가 철회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개성고려인삼은 북한 측 계약 상대 중 하나일 뿐이라며, 계약 내용을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일부는 해당 사업 외에도 민간 차원의 물물교환 관련 논의가 진행중인만큼, 남북 교류협력을 성사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단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