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신비 vs 독감백신' 평행선…추경 22일 통과 가능할까

정치

연합뉴스TV '통신비 vs 독감백신' 평행선…추경 22일 통과 가능할까
  • 송고시간 2020-09-19 17:35:06
'통신비 vs 독감백신' 평행선…추경 22일 통과 가능할까

[앵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통을 겪는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7조 8천억원 규모의 4차 추경예산안이 만들어졌습니다.

여야는 한창 이를 두고 심의를 벌이고 있는데요.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추석 전 재난지원금 지급이 가능할지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습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여야는 21일 예산 소위원회를 거쳐, 22일 본회의에서는 4차 추경안을 통과시켜 추석 전 재난지원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합의한 상탭니다.

하지만 어제(18일) 진행된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는 모양새입니다.

여전히 관건은 통신비 2만원 지급과 대안으로 떠오른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입니다.

국민의힘은 통신비 지급이 실효성이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는 무관한 선심성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형두 / 국민의힘 의원> "과연 2만원씩 이렇게 코로나19때문에 통신비 늘었다는게 사실이 아닙니다…두텁게 필요한 사람에게 나눠줄 수 있도록…"

민주당은 통신비 지원의 타당성을 주장하며 전 국민 독감백신 접종은 불필요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부분 전문가는 그렇게 다 맞추는 것보다는 차라리 700만명 정도 되는 만성질환자들, 기저질환자들 중심으로 맞추는게 훨씬 효과가 높고 낭비다."

이와 함께 택시운전사등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 대한 추가대책, 돌봄 지원 확대 등에 대한 지적이 잇따라 나와 오는 월요일 진행될 예결소위에서 이 역시 추가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추석 전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려면 행정절차 등을 고려했을 때 22일 본회의 통과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

민주당은 야당과 최대한 합의해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거수기처럼 예산이 통과되는 것이 아니라며 통신비 등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해 진통이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