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코로나 2차 확산 뚜렷…미국은 '트윈데믹' 우려 外

세계

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코로나 2차 확산 뚜렷…미국은 '트윈데믹' 우려 外
  • 송고시간 2020-09-21 09:52:35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코로나 2차 확산 뚜렷…미국은 '트윈데믹' 우려 外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융합뉴스부 기자>

[앵커]

코로나19 재확산이 세계 곳곳에서 뚜렷해졌습니다.

미국에서는 남서부와 중서부를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이른바 '트윈데믹'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재확산을 막으려는 지역별 봉쇄령이 속속 발령됐습니다.

밤사이 들어온 글로벌 뉴스 김지수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주말 사이 코로나19가 많이 늘어났을텐데요. 우선, 전 세계 코로나19 상황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천121만명을, 누적 사망자는 96만명을 각각 넘어섰습니다. 오늘 오전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 기준입니다. '최다 감염'국인 미국에서는 누적 확진자가 700만명을 넘었고, 인도는 548만명을, 브라질은 454만명을 각각 넘으며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3만명 안팎을 보이는 가운데 노스다코타·콜로라도·위스콘신 등 남서부와 중서부에서 다시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들 지역에서 많은 초중고교와 대학교가 대면 수업을 시작했다는 겁니다. 미주리주에서 16일부터 20일까지 모터사이클 축제가 열려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달 사우스다코타주에서 또 다른 대규모 모터사이클 축제가 열렸습니다. 미국의 확진자 가운데 26만2천명이 이 축제와 연관됐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누적 사망자가 20만명을 넘어섰는데요. 올 가을부터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현실화하고 방역이 느슨해질 경우 내년 1월까지 사망자가 41만5천명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인도에서는 최근 9만명 안팎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인도는 전 세계에서 신규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가 됐습니다. 인도는 5주 이상 매일 세계에서 신규 확진자가 가장 많았기 때문에 이대로라면 몇 주 안에 미국을 제치고 누적 확진자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했습니다.

세계에서 네번째로 누적 확진자가 많은 러시아에서는 하루 신규 확진자가 7월 이후 처음으로 6천명대로 올라섰습니다. 그런데도 러시아는 이달 말부터 한국과 벨라루스 등 4개 나라 국민에 대해 취해졌던 입국 금지를 풀기로 했습니다.

[앵커]

요즘 유럽 상황도 좋지 않은데요. 봉쇄를 피하려 최대한 애를 쓰는 모습이었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휴가철 이후 확산세가 다시 가팔라진 유럽에서는 지역별 봉쇄령이 속속 발령됐습니다. 현재에서 감염자가 가장 많은 스페인의 마드리드에서는 21일부터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이동제한령이 내려졌습니다. 그런데 이동제한령이 주로 빈민가 지역에 적용돼 주민들이 항의 시위를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정부가 28일부터 코로나19 감염자와 접촉한 후 자가격리 규정을 위반하면 최대 1만파운드, 1천500만원의 벌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추가 봉쇄 정책을 도입할지를 두고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랑스에서는 하루 확진자가 사상 최대인 1만3천명을 넘어서자 해변이나 공원 등에서 10명 이상 모임을 금지했습니다.

이탈리아도 하루 신규 확진자가 2천명에 육박하며 다섯달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게다가 전체 20개 주 가운데 남부의 1개 주만 빼고 나오는 등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앵커]

이번에는 중국 앱 '틱톡'과 '위챗'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움직임에 대해 살펴볼게요. 미국은 지난 17일 안보 위협을 이유로 자국 내에서 위챗과 틱톡의 다운로드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었죠. 그런데 어제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 금지를 일주일 연기한 데 이어 미국 법원이 상무부의 위챗 사용 금지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현재까지 상황이 어떻게 되나요.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에서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의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진 상태인데요. 그런데 미국 법원이 이러한 조치에 급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캘리포니아주 법원은 '미 상무부의 위챗 사용금지 행정명령 효력을 중단시켜달라'는 위챗 사용자들의 가처분신청을 인용한 겁니다. 법원은 판결에서 행정부의 위챗 사용금지 조치가 수정헌법 제1조에 따른 위챗 사용자들의 권리 행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위챗은 미국 내 1천9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위챗 사용자들은 '위챗이 중국계 미국인들에게는 생명줄과 같은 의사소통 수단'이라며 '위챗 사용 금지는 수정헌법 1조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내용으로 가처분신청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은 이에 대해 "위챗은 중국계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에게 사실상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이고, 위챗 금지는 원고들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거하는 것"이라며 가처분신청 인용이 공익에 부합한다고 밝혔습니다.

미 상무부는 공식 논평을 내진 않았지만, 긴 법정 싸움을 준비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상무부 안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한동안 수면 아래에 머물렀던 미국과 이란 간 갈등 문제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미국이 이란에 대한 유엔 제재를 복원한다고 선언했다는 소식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란의 반발이 매우 클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우리는 미국의 압박에 결코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의 협박에 치명적인 대응을 가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앞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위원회 결의안에 명시된 규정에 따라 제재 복원 절차, 이른바 '스냅백'을 발동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냅백은 2015년 이란이 주요 6개 나라와 체결한 핵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완화한 제재를 다시 복원할 수 있다는 조항입니다.

하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 대다수가 미국이 제재 복원을 주장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보고 있어 반발이 예상됩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은 유엔 제재를 복원하는 그 어떤 결정도 법적 효력이 없다는 입장을 안보리에 전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란이 북한과 장거리미사일 프로젝트의 협력을 재개했다는 미국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한 로이터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당국자는 양국 간 협력에 중요 부품의 이전이 포함된다고 했지만 이 공동 작업이 언제 처음 시작되고 중단됐는지, 그러고 나서 다시 시작됐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북한과 이란은 반미 진영에서 전통적인 우방으로, 그동안 탄도 미사일과 핵기술 분야에서 협력한다는 의심을 받아왔습니다.

[앵커]

미국 대선이 6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타계로, 후임자 인선이 대형 이슈로 떠올랐어요. 미 정치권이 이를 두고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일 것 같습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 후임 대법관 지명을 공식화한 데 이어 여당인 공화당도 인준 표결에 나설 것을 천명했지만, 민주당은 총력 저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상원의원 두 명이 대선 전 인준 표결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공화당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후임 대법관 지명과 상원 인준 표결을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상원이 올 대선 이후 레임덕 기간 대법관 인준을 밀어붙일 경우 트럼프 대통령과 윌리엄 바 법무장관의 탄핵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선택권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탄핵을 거론한 건 아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여당이 후임 대법관 인준을 강행할 경우 탄핵까지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한편 리사 머코스키 공화당 상원의원은 대선 전 새 대법관 지명자에 대한 표결에 반대한다고 밝혔고, 같은 당 수전 콜린스 상원의원은 새 대법관 지명은 대선에서 이긴 대통령이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공화당 상원의원 두 명이 대선 전 인준 표결 반대 의사를 공식화한겁니다.

AFP통신은 "두 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만 더 합류하면 표결이 저지·연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일본 소식인데요. 얼마 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했습니다. 스가 총리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전화회담을 했다면서요.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어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전화회담한 한 후 "트럼프 대통령과 미일동맹 강화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조기 해결을 위해 과단하게 대응하겠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면적인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스가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 다음으로 전화회담을 추진하는 외국 정상이 누구인지는 현재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는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가까운 이웃 나라와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했지만, 역사 인식 문제를 놓고 대립해온 한국에 대해선 의도적으로 언급을 피하는 인상을 풍겼습니다. 이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총리의 전화회담 성사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스가 총리는 26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룰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글로벌 브리핑에 김지수 기자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