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데이터·AI 담은 디지털 뉴딜…경기회복 불씨될까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워치] 데이터·AI 담은 디지털 뉴딜…경기회복 불씨될까
  • 송고시간 2020-09-23 18:15:42
[뉴스워치] 데이터·AI 담은 디지털 뉴딜…경기회복 불씨될까

<출연 :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추진하기 위한 주요 사업 가운데 하나가 바로 한국형 뉴딜이죠.

특히, 5G나 데이터 산업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디지털 뉴딜은 한국형 뉴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모시고 이 디지털 뉴딜을 포함한 현재 주요 현안들과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내년 예산안을 살펴보면 한국형 뉴딜이 중점 사업 중 하나입니다. 특히 디지털 뉴딜이 중요한 부분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용어가 어렵다 보니 시청자들이 생소하실 텐데, 어떤 취지의 사업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들이 추진되는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2> 기존에도 5G 및 DNA 등 ICT 분야 관련 정책이 많았는데, 디지털 뉴딜이 이 같은 정책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지는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3> 결과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이 이 뉴딜의 목표 아니겠습니까. 디지털 뉴딜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질문 4> 내년 예산안 살펴보면 디지털 뉴딜 외에도 바이오·헬스, AI 반도체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많은 예산이 쓰이게 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도 과기정통부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5> 이렇게 첨단 디지털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려면 가장 중요한 게 아무래도 반도체일 텐데요. 과기정통부가 실제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 중 하나가 AI 반도체 분야인데, AI 반도체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6> 우리나라가 AI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관련 인력 양성이라든가 정부의 장기적인 투자 계획, 민간 투자 지원책 등도 마련돼 있을 것 같은데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요?

<질문 7> 인텔, 엔비디아와 같은 기존 반도체 강자를 비롯해 구글, 테슬라까지 글로벌 대기업들이 AI 반도체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우리나라가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인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8> 이처럼 첨단 디지털 분야나 인공지능 반도체 외에도 현재 국민들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와 관련해서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내년 정부 예산도 많이 집행되게 되는데요. 정부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및 민간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