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포 재건축 부담금 '가구당 4억' 통보…예고된 반발

경제

연합뉴스TV 반포 재건축 부담금 '가구당 4억' 통보…예고된 반발
  • 송고시간 2020-09-24 19:32:20
반포 재건축 부담금 '가구당 4억' 통보…예고된 반발

[앵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지난 6월 정부가 서울 강남권 재건축 부담금을 가구당 평균 4~5억원대로 예상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실제 한 재건축 아파트에 한 집당 4억원 넘는 금액이 통보됐는데요.

재건축을 앞둔 다른 단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17개 동 2천여 가구 대단지로 탈바꿈할 서울 반포주공1단지 3주구입니다.

서초구청은 최근 이 단지에 재건축 부담금 예정액을 통보했습니다.

총액은 약 6,000억원, 가구당 평균 4억200만원입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시행 뒤 최고액으로, 부담금이 공사비의 75%에 달합니다.

인근 전용면적 84㎡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가 약 30억원으로 조합원들이 얻을 이익에 비해 많지 않다는 게 정부 입장입니다.

반면 입주 뒤 수억원대 추가 현금 마련이 힘든 원주민들에게는 과도한 부담이란 불만이 나옵니다.

<서울 강남권 재건축조합 관계자> "완전히 주민들 돈을 내서 하는 것이니까 규제하면 (재건축이) 안되죠. 집값이 올라가면 거기에 따른 세금도 올라가고…"

재건축 추진 예정인 서울 강남권의 다른 대형 아파트 단지들도 가구당 평균 4억원 넘는 부담금이 예상되면서, 일부 조합은 재건축 사업 자체를 망설이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김규정 /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 "초과이익환수제 부담에 불만을 느낀 조합원들의 이탈이나 심리적인 위축이 있을 경우 사업이 축소되거나 지연되거나 변화될 가능성들도 있어서 재건축 추진과정에서는 악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앞서 가장 많은 곳의 경우 가구당 7억원대 부담금도 예상한 바 있어 재건축 시장에 초과이익환수제발 파장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