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정은, 정치국 회의 소집…'南 공무원' 언급 없어

정치

연합뉴스TV 김정은, 정치국 회의 소집…'南 공무원' 언급 없어
  • 송고시간 2020-09-30 17:36:46
김정은, 정치국 회의 소집…'南 공무원' 언급 없어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대남 통지문을 통해 공식 사과한 후 처음으로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 소식을 전한 북한 매체의 보도에는 남측 공무원 사살과 관련한 언급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지 1주일 만에 북한은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열었습니다.

당 정치국 회의는 북한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구인데,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공식 사과한 이후로는 처음 열린 회의입니다.

<조선중앙TV> "악성 바이러스(코로나19)의 전파 위협을 막기 위한 사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일련의 부족점들을 지적하고 국가적인 비상방역 사업을 보다 강도 높이 시행할 데 대한 해당 문제들이 심도 있게 연구·토의됐습니다."

북한 매체는 코로나 방역에서 나타난 '일련의 부족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지만,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후속 대책이 논의됐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방역 봉쇄령을 유지하면서도 일부 '과잉 지침'을 완화하는 조치를 내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회의에서는 인사 조치도 있었습니다. 일각에서는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서해함대 사령관이나 해군사령관 등 군 간부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노동당 창건 75주년과 관련한 의제도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조선중앙TV> "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당 창건 75돌을 맞으며 진행한 당 및 국가적 사업들과 재해복구 정형에 대하여 점검하였으며…"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의 사과 사실은 물론 공무원 피살 사건 자체를 입에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