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경합주 펜실베이니아 가보니…"누구도 장담 못해"

세계

연합뉴스TV 美경합주 펜실베이니아 가보니…"누구도 장담 못해"
  • 송고시간 2020-10-20 12:28:33
美경합주 펜실베이니아 가보니…"누구도 장담 못해"

[앵커]

전통적으로 미국 대선은 어느 특정 정당으로 지지층이 쏠려있지 않는, 이른바 경합주의 표심이 결과를 좌우해왔는데요.

대선을 2주 앞두고 경합주 격차가 다시 좁혀지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이들 지역의 표심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실제 민심은 어떤지, 대표적 경합주로 꼽히는 펜실베이니아에 이경희 특파원이 다녀왔습니다.

[기자]

미국 대선에서 대표적인 경합주로 꼽히는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시청에 마련된 조기투표소 앞에는 일찌감치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려는 시민들의 긴 줄이 온종일 이어졌습니다.

투표를 하기 위해 두 시간 가량을 서서 기다려야 했지만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남부에서는 플로리다, 북부에선 펜실베이니아가 선거인단 수가 가장 많아서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데요.

경합주답게 표심은 팽팽했습니다.

여론조사상으로는 바이든 후보가 우위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결과는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시민들의 공통된 목소리였습니다.

주민들은 4년 전 여론조사에서 계속 열세였던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당일 0.7%p차 신승을 거웠던 이변의 순간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메레디스 에드로우 / 필라델피아 거주)> "펜실베이니아는 경합주 중에 한 곳이고 이번 선거에 아주 중요합니다. (4년 전에) 아주 한 줌 정도의 인원으로 힐러리가 이길지 트럼프가 이길지 결정이 났던 주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표율이 결과를 좌우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리차드 부시 / 필라델피아 거주> "아주 경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투표하는지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든 마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

미국 선거데이터 분석 웹사이트, 538이 바이든 후보가 펜실베이니아에서 이기면 선거에서 승리할 확률 96%, 트럼프 대통령이 이 주에서 승리할 경우 재선 확률이 84%에 달한다고 분석할 정도로 펜실베이니아는 중요한 지역으로 꼽힙니다.

그런 만큼 두 후보의 유세도 집중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족들까지 파견해 집중관리 중이고 바이든 후보 측에서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오는 수요일 현장유세 지원 첫 지역으로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를 찾습니다.

최근 바이든 후보가 박빙의 리드를 보이는 남부 경합주에 이어 펜실베이니아도 격차가 좁혀지는 추세를 보이면서 남은 2주간 더 뜨거운 열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