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수처 완성할 것" vs "대통령, 특검 지시해야"

정치

연합뉴스TV "공수처 완성할 것" vs "대통령, 특검 지시해야"
  • 송고시간 2020-10-21 13:28:52
"공수처 완성할 것" vs "대통령, 특검 지시해야"

[앵커]

오늘도 국회에서는 라임-옵티머스 사태 속에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이낙연 대표가 이번 사건 등과 관련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두고 첫 공식 평가를 내놨습니다.

"검찰권 남용에 대한 민주적 통제 발동" 이란 긍정적인 평가였습니다.

이 대표는 2019년 서울중앙지검이 옵티머스 관계자들을 무혐의 처분하지 않고 제대로 수사했다면 펀드 사기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었는데요.

이어 이번 사건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라도 '공수처'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검찰이 "정부 검사 따로 있고 비정부 검사 따로 있는거냐"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민을 납득하게 하려면 대통령이 특검 지시를 내리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을 공수처 수사 대상 1호로 삼자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주호영 원내대표는 강도높은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수처장이 임명되고 구성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며 "공수처로 하자는 말은 뭉개자는 말과 다름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놓고도 여야간 공방이 계속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조기 폐쇄는 경제성뿐 아니라 주민들의 수용성과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서 "감사 결과를 아전인수하며 정쟁으로 끌고 가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법적 조치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부당한 폐쇄과정에서 감사를 방해하고, 직권을 남용하고, 공용 서류를 손상한 관련 책임자들을 모두 형사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조기폐쇄가 결정됐다"며 "퇴임 후라도 법적 책임이 있다면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네, 오늘 국감 상황도 같이 전해주시죠. 오늘 환노위는 택배분류 작업장 현장을 찾았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택배 노동자들의 죽음과 관련해 환노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택배분류 작업장을 직접 찾은건데요.

여야는 회사 측에 배송전 분류 작업 등에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택배 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한 법 제정에 나설 것을 약속했습니다.

외통위에서는 주일대사관과 주중대사관을 대상으로 화상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시작부터 장하성 주중대사를 향한 질타가 이어졌는데요.

장 대사는 대학교수 시절 업무카드를 유흥업소에서 사용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부적절한 행동으로 물의를 일으켜 국민께 송구하다"며 사과했습니다.

이 밖에 중국 안에서 벌어진 우리나라 그룹 BTS의 기념품 배송 중단 상황에 대한 질의도 나왔는데요.

장 대사는 중국 정부 고위급 인사와 직접 소통했다며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대응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