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경찰, 공정성 기반 책임수사 확립해야"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경찰, 공정성 기반 책임수사 확립해야"
  • 송고시간 2020-10-21 17:36:01
문대통령 "경찰, 공정성 기반 책임수사 확립해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경찰의 오랜 숙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초기 우한 교민들의 임시생활시설로 사용된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이곳에서 열린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공정성에 기반한 수사역량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도 마련했습니다. 경찰의 오랜 숙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당당한 책임경찰로서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해주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국회가 협력한다면 자치경찰제도 머지않아 실시될 것이라며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공수사권 이첩에도 빈틈없이 대비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안보 수사 역량을 키우고 대테러 치안 역량을 강화해 국민의 안전과 안보를 지키는 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인명 구조 중 순직한 경찰관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며 각별한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특히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강경 진압 지시를 거부하고 시민을 보호한 고 이준규 총경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많은 순직 영웅들이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에도 순직 경찰의 유가족에게 일일이 인사를 건네며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