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질병청 "흡연, 간과할 수 없는 코로나19 위험 요인"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질병청 "흡연, 간과할 수 없는 코로나19 위험 요인"
  • 송고시간 2020-10-22 14:33:48
[현장연결] 질병청 "흡연, 간과할 수 없는 코로나19 위험 요인"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국내 코로나19 현황을 브리핑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대응분석관]

10월 22일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04명이 확인되었고 해외 유입 사례는 17명이 확인되어 현재까지 총 누적 확진자 수는 2만5,543명입니다. 현재는 1,443명이 격리치료 중이시고 위중증환자는 62명입니다. 어제는 사망자가 세 분 발생하셨고 누적 사망자는 453명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내 주요 발생 현황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관악구 삼모스포렉스와 관련하여 10월 20일 이후 접촉자 조사 중 9명이 추가 확진되어 누적 확진자는 총 10명입니다.

경기 군포시 의료기관 안양시 요양시설과 관련하여 10월 20일 이후 접촉자 조사 중 총 25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26명입니다.

경기 양주시 섬유회사 관련하여 10월 19일 이후 접촉자 6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7명입니다.

경기 광주시 SRC재활병원과 관련하여 20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06명입니다. 이 중 환자는 35명, 간병인 및 보호자는 43명, 직원 등 43명입니다.

대전 충남대병원과 관련하여 10월 19일 이후 접촉자 조사 중 3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4명입니다.

충남 천안시 지인모임과 관련하여 10월 19일 이후 접촉자 9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0명입니다.

부산 부산진구 온요양병원과 관련하여 10월 20일 이후 접촉자 2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3명입니다.

부산 해뜨락요양병원과 관련하여 3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84명입니다. 그중에 환자는 68명, 간병인 및 보호자는 8명, 의료인력 등 직원은 7명입니다.

이외에 발생에 대한 추가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브리핑 후 대변인실을 통해 이를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SRC재활병원 등에서 격리치료 중이신 입원환자, 간병인, 의료진 등에서 환자 발생이 늘었습니다. 최초 확인 시 이미 여러 병동에서 환자, 간병인, 병원 근무자들의 감염이 발견되었던 상황이었습니다. SRC병원은 아직 최대 잠복기 내에 있으며 추가적인 환자 발생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치료와 안전을 위해 의료진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지역 노인병원, 정신병원 등에 대한 시설 종사자 그리고 노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선제적 전수검사 경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시를 말씀드리고 경기와 인천은 집계가 완료되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10월 19일 및 20일 서울 소재 병원 30개소 종사자 2,746명에 대해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영등포구 소재 요양병원 종사자 1명이 확진되어 해당 병원의 방역조치와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의 감염의 위험요인 중 하나인 흡연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젊은층이 이용하는 유흥시설에서 전파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것이 또 다른 유행의 연결고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주의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 이외에도 흡연의 유해함은 이미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흡연이 코로나19에 대해서도 감염과 감염 후의 위중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위험요인 중 하나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 흡연은 폐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입할 경우 이에 맞설 수 있는 신체적 저항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자료를 살펴보면 흡연으로 인해 중증도의 위험은 2배 이상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위해 손을 얼굴에 가까이 하게 되며 이때 오염된 손이 호흡기와 접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하는 동안 입을 통한 호흡으로 바이러스의 침입이 용이해지므로 감염 위험은 높아집니다. 특히 흡연실의 경우에 그 밀폐성으로 인해서 감염 위험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여러 가지 발생된 시설에 대해서 위험요인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분석이 완료된 것은 아니나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 흡연도 간과할 수 없는 위험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세계보건기구도 이미 흡연을 코로나19 감염과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흡연이 좋지 않은 일이고 금연이 쉽지 않은 결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흡연의 결과가 코로나19의 감염과 위증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흡연 중이신 분들은 지금이라도 금연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고 한 번 더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