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공수처 2라운드'…특검 놓고도 갈등 격화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공수처 2라운드'…특검 놓고도 갈등 격화
  • 송고시간 2020-10-27 17:09:50
여야, '공수처 2라운드'…특검 놓고도 갈등 격화

[앵커]

국민의힘이 야당 몫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을 공식 추천하면서 공수처를 둘러싼 여야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추천한 위원의 자격 등을 문제 삼으며 발목잡기 의도라고 반발하고 있는데요.

국회 연결해 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은 오늘 오전,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명단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명단에는 앞서 알려진 대로 이헌·임정혁 변호사가 야당 몫 추천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공수처 출범을 방해하기 위한 '발목잡기 행동대장'을 추천했다면서 날을 세웠습니다.

문진석 원내부대표는 특히 이헌 변호사는 과거 세월호 특조위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하고 특조위 무력화에 앞장섰다가 고발된 인물이라고 맹비난했는데요.

그러면서 야당 몫 추천위원은 공수처의 중립을 위한 것이지 꼼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면서, 더이상 명분 없는 시간끌기와 발목잡기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대표는 오전 의원총회에서 이제는 입법과 예산의 시간이라면서, 공수처 출범을 위한 개혁 입법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야당 몫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들이 이른바 '비토권'을 행사하면 처장 후보 추천이 사실상 불가능한 지금의 구조를 입법을 통해 바꾸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란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법조 인맥이 넓고 많은 활동 경험 가진 분이 적임자라는 판단에 따라 이헌, 임정혁 변호사를 추천했는데, 민주당은 오만방자하게도 국민의힘 추천까지도 자기들이 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야당 추천위원이 후보 추천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추천 규정마저 바꾸겠다는 오만방자한 언행을 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는데요.

그러면서 국민을 졸로보지 않는 이상, 이런 발언을 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의 이 같은 태도에 아연실색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계속해서 이 같은 행태를 보일 경우, 본인이라도 온몸으로 막아낼 결연한 각오가 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앵커]

여야는 라임·옵티머스 수사와 관련한 특검 도입을 두고도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죠.

[기자]

국민의힘은 약 한 시간쯤 전인 오후 4시부터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오후 6시부터는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릴레이 규탄대회를 이어갈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정권 차원의 위기를 타개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공수처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면서, 정쟁을 멈추고, 라임 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위한 특검을 도입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특검 도입을 주장하며 국회에서 농성에 돌입하는 것을 국민들은 뜬금없는 정쟁으로 볼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라임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오직 국민의힘만 권력형 게이트라고 우기며 억지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예산 심의를 앞두고 정쟁에만 몰두하는 야당의 고질병에 국민들의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걸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