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10월 넷째 주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10월 넷째 주 민심은?
  • 송고시간 2020-10-29 16:51:55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10월 넷째 주 민심은?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 폴폴>입니다.

오늘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모시고 한 주간 민심의 흐름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대통령 국정 수행 먼저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지난주 40%대로 내려간 부정 평가가 이번 주도 내려갔습니다. 긍정 평가는 2%P 상승하면서 긍정과 부정 평가 차이가 최근 가장 좁혀졌는데요. 이번 주 결과는 어떤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2> 이번에는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마친 각 정당들의 지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긍정 평가와 동반 상승했고요, 국민의힘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최근 정치권을 강타한 최대 이슈는 아무래도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한 의혹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이 정당 지지도에 얼마나 영향을 줬다고 보십니까?

<질문 3>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현재 공수처 출범과 특검 도입으로 팽팽한 대립을 벌이고 있는 상태인데요, 국민의힘은 장외 투쟁까지 시사하고 있습니다. 만약 작년 11월과 비슷한 패스트트랙 정국이 반복된다면 정당 지지도에도 분명히 영향이 있을 것 같거든요. 어느 쪽이 더 타격을 입게 될까요?

<질문 4> 최근 택배 노동자가 업무 중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또 발생했습니다. 올해로 벌써 14명이라고 하는데요. 택배 업무 환경개선에 대한 여론조사가 있었습니다. 먼저 택배기사의 주5일제 제도화 방안에 대해 '택배사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해 주5일제 제도화해야 한다', '택배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이용자도 배송 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 두 가지 문항 중, 택배사 주도의 개선 의견을 택한 국민들이 60%가 넘었네요.

<질문 5> 이번에는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택배 요금 인상이 필요하냐는 질문이었는데요. 이념 성향에 관계없이 국민 10명 중 5명은 택배 요금 인상의 필요성 쪽으로 답변을 주셨네요. 주5일 제도화 방안보다는 답변에 대한 격차가 조금 적은데요. 이 결과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요즘 가장 뜨거운 공방을 벌이고 있는 사안이죠. 라임-옵티머스 수사 방안에 대한 여론조사였는데요. 특검 추진과 공수처 출범, 오차 범위 안에서 팽팽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진보층은 공수처, 보수층은 특검 의견이 우세했는데요, 중도층은 특검 도입이 50.9%로 과반수를 넘었습니다. 중도층의 의견, 조금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