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프 재봉쇄에 더블딥 암운…미·유럽 증시 급락

세계

연합뉴스TV 독·프 재봉쇄에 더블딥 암운…미·유럽 증시 급락
  • 송고시간 2020-10-30 09:05:19
독·프 재봉쇄에 더블딥 암운…미·유럽 증시 급락

[앵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는 가운데 유럽연합 EU의 쌍두마차인 독일과 프랑스가 다시 봉쇄에 들어가면서 세계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올해 봄보다 봉쇄 강도는 다소 낮지만 글로벌 경제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여파로 미국과 유럽 증시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무서운 기세로 다시 확산하는 코로나19로 유럽연합 EU의 양대 축인 독일과 프랑스가 봉쇄에 돌입하면서 세계경제에 또다시 암운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독일은 내달 2일부터 한달간 음식점과 주점,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의 문을 닫는 부분 봉쇄에 들어갑니다.

<앙겔라 메르켈 / 독일 총리> "우리의 건강 시스템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감염속도가 이렇게 계속된다면 몇주 안에 건강 시스템이 한계에 도달할 것입니다."

프랑스는 오는 30일부터 최소 한달간 프랑스 전역에 봉쇄령을 발령합니다.

지난 3∼5월 1차 봉쇄 때보다 강도는 다소 낮지만, 식당·주점을 포함한 비필수 사업장은 모두 문을 닫아야 합니다.

EU 양대 경제대국인 독일과 프랑스가 이같은 봉쇄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이미 2차대전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맞은 유럽 경제에 더 큰 충격이 올 것이라고 경제전문가들은 진단합니다.

이에 따라 세계경제가 1차 봉쇄 당시 경기침체에 빠졌다가 서서히 회복 단계에 접어들었다 다시 침체에 빠지는 '더블 딥'(double dip) 공포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그 여파로 미국과 유럽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현지시간 28일 뉴욕 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43% 떨어진 26,519.95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지난 6월 11일 이후 최대폭 하락입니다.

S&P500 지수는 3.53% 떨어진 3,271.03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유럽 내 영국 런던과 독일 프랑크푸르트, 프랑스 파리 증시도 전일 대비 2.6∼4.2% 하락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