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정총리 "민주노총, 즉시 집회 철회해야…엄정히 조치"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정총리 "민주노총, 즉시 집회 철회해야…엄정히 조치"
  • 송고시간 2020-11-25 08:35:15
[현장연결] 정총리 "민주노총, 즉시 집회 철회해야…엄정히 조치"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조금 전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어제 수도권과 서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었습니다.

특히 확산세가 심각한 서울시는 연말까지를 천만시민 긴급멈춤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운행감축, 10인 이상 집회 금지 등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결정은 과감하고 시의적절했다고 생각하며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지역별 상황에 맞는 정밀한 방역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입수능시험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모두가 부모된 심정으로 수험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무사히 시험을 치르도록 보호하고 배려해 줘야 하겠습니다.

각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수험생들이 감염위험에 노출되는 위험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에서는 수험생 중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규모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면서 이들 모두가 안전한 가운데 응시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확진자 급증 등 돌발사태에 대비한 비상대책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오늘 민주노총이 총파업과 함께 전국에서 집회를 강행한다고 합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고 합니다마는 최근 코로나19의 기세를 감안할 때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특히 수능시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님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서라도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 주십시오.

경찰청과 각 지자체는 집회 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고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코로나19 전파 사례의 약 70% 정도가 무증상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스크 착용이 감염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태국과 중국에서 이루어진 조사에서도 마스크 착용만으로 감염 위험을 80% 가까이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실천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코로나19와 싸워온 지 어느덧 10개월이 지났습니다.

지금 우리가 극복해야 할 최대의 난제는 방역 피로감과 코로나 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싸움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많이 느슨해진 것 같아 걱정이 큽니다.

국민과 정부가 한마음 한뜻으로 다시 심기일전해서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