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서울시 "어제 확진자 204명 증가…8,317명"

사회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서울시 "어제 확진자 204명 증가…8,317명"
  • 송고시간 2020-11-27 11:25:39
[현장연결] 서울시 "어제 확진자 204명 증가…8,317명"

서울시의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이틀째 200명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상 속 집단감염이 확산하면서 서울시도 실질적인 방역효과를 높이기 위한 추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데요.

브리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유미 /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서울지역 확진자는 전일 0시 대비 204명이 늘어 8,317명으로 1,865명이 격리 중이며 현재 6,364명이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하였습니다.

11월 26일 기준 총 검사건수는 8,626건이며 11월 25일 총 검사건수 7,914건 대비 당일 확진자 수는 204명으로 양성률은 2.6%입니다. 신규 확진자 204명은 집단감염 123명, 확진자 접촉 51명, 감염경로 조사 중 30명입니다.

주요 집단감염은 강서구 댄스교습 관련 시설 64명, 어플 소모임 관련 15명, 중랑구 실내체육시설 투 관련 11명, 서초구 사우나 투 관련 10명, 노원구청 관련 8명, 마포구 홍대새교회 관련 5명, 중구 소재 상조회사 관련 4명, 서초구 사우나 관련 2명 등입니다.

11월 26일 기준 수도권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57.9%이고 서울시는 69.9%입니다. 서울시 중증 환자 전담 치료병상은 총 57개이고 사용 중인 병상은 47개로 입원 가능 병상은 10개입니다. 또한 오늘부터 227개 병상 규모의 생활치료센터 1개소를 오늘 추가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강서구 소재 댄스교습 관련 시설 발생 현황입니다.

강서구 댄스 교습 관련 시설 이용자 1명이 23일 최초 확진 후 25일까지 66명, 26일에 64명이 추가 확진되어 관련 확진자는 총 131명입니다. 26일 확진자는 시설 이용자 23명, 가족 28명, 지인 5명, 추가 확진자의 지인 및 동료 등 8명입니다.

해당 시설 관계자 가족 및 지인 등 접촉자를 포함하여 총 786명에 대해 검사하였고 최초 확진자를 제외하고 양성 130명, 음성 416명, 나머지는 검사 진행 중입니다.

역학조사에서 해당 시설은 체온 측정, 마스크 착용, 손 위생 및 방문자 연락망 확보 등 방역수칙을 일부 잘 준수하고 있었으나 지하에 위치하여 창문을 환기하기가 어려워 밀폐된 공간이었으며 여러 사람이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활동도가 높고 이용자 간 1m 거리유지가 불가하여 밀접하고 서로 밀착된 상황으로 3밀 환경을 통해 다수가 전파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최초 확진자로부터 시설이용자와 가족 및 지인으로 전파되고 추가 확진자의 지인으로 전파된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 조사 중입니다.

어플 소모임 관련 발생 현황입니다.

관악구 주민이 25일 최초 확진 후 어플을 통한 소모임을 통해 지인 등 14명이 추가 확진되어 관련 확진자는 총 15명입니다. 역학조사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소모임 참석자들은 주중과 주말을 포함하여 오프라인 모임을 9회에 걸쳐 하였고 여러 명이 참석했는데 이 중에서 15명 정도가 검사에서 확진이 되었습니다.

밀접 접촉이 이루어지는 각종 소규모 모임은 자체해 주시고 불가피한 모임은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를 준수하고 식사 등 음식 섭취를 가급적 피하며 최대한 짧은 시간 체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중랑구 실내체육시설 관련 발생 현황입니다.

중랑구 소재 실내체육시설 이용자 2명이 25일 최초 확진 후 26일에 11명이 추가 확진되어 관련 확진자는 총 13명입니다. 26일 확진자는 실내체육시설 직원 2명, 이용자 9명입니다.

실내체육시설 관계자 가족 및 지인 등 접촉자를 포함하여 총 102명에 대해 검사하였고 최초 확진자를 제외하고 양성 12명, 음성 50명, 나머지는 검사 진행 중입니다.

역학조사에서 해당 시설은 지하에 위치하여 환기가 불가하며 이용자 간 거리두기가 어렵고 평균 1시간 이상 이용하여 지속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격한 운동으로 비말이 다량 발생하는 환경으로 확인되어 감염경로를 추가로 조사 중입니다.

서울시는 중랑구 보건소와 역학조사 및 접촉자 조사를 실시 중이며 해당 현장에 대해 긴급방역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실내체육시설 등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로 샤워실 운영 중단, 이용자 간 2m 거리를 유지하도록 인원을 제한하였고 마스크 착용에 대해 관리자가 점검하고 대장에 기록하는 등 방역지침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서초구 소재 사우나 관련 발생 현황입니다.

서초구 아파트 입주민 대상 사우나를 이용한 주민 한 분이 18일 최초 확진 후 25일까지 46명, 26일에는 10명이 추가 확진되어 관련 확진자는 총 57명입니다. 26일 확진자는 사우나 이용자 1명, 가족 4명, 지인 등 5명입니다.

사우나 관계자, 이용자 및 가족, 지인 등 접촉자를 포함하여 총 929명에 대해 검사하였고 최초 확진자를 제외하고 양성 56명, 음성 814명, 나머지는 검사 진행 중입니다.

일상에서 감염된 후 접촉을 통해서 n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마스크 착용과 함께 사람 간 접촉을 차단하는 거리두기를 철저히 실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최근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시설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서울시는 보다 더 강화된 방역조치를 마련해 시행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어제 실내체육시설과 목욕장업 시설에 대한 긴급현장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오늘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현재 시행 중인 서울형 방역조치에 더하는 방역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현재 거리두기 2단계와 함께 시행 중인 서울형 방역조치로 실내체육시설은 21시 이후 운영을 중단함에 더해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샤워실도 운영을 중단하고 있으며 인원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욕장업은 음식 섭취 금지, 인원제한에 더해서 목욕탕 내 발한실 운영도 금지하고 공용용품 사용 공간 이동거리는 최소 1m 간격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구획을 표시하게 하였습니다.

각 시설에서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하여 방역지침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고 이용자들은 마스크 착용, 공용용품 사용공간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서울시 확진자가 연일 200명대로 발생하고 있고 수능이 일주일도 남지 않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천에 모든 시민이 함께 힘을 모아주셔야 할 중대한 상황입니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 주기적인 환기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식사 등 마스크 착용이 어려울 때는 대화를 자제해 주시는 것이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코로나19는 장소와 상황을 불문하고 여러 사람이 모이는 밀폐된 장소에서는 안전할 수 없으므로 밀폐, 밀집, 밀접 3밀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 또한 실내체육시설 이용, 모임과 회식, 각종 행사와 대회, 다양한 소모임 등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연말연시에 추워도 2시간에 한 번씩 환기하기, 송년 모임 자제하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하기, 환기가 안 되는 시설에 오래 머무르지 않기, 의심되면 즉시 검사하기,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 철저히 하기 등 5대 시민 행동수칙을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주말입니다. 주말에 외출과 모임을 자제해 주시고 모두의 안전을 위해 조금이라도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시민이 백신입니다. 이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