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도권 일부 체육시설 운영·연말파티 금지…핀셋 강화

경제

연합뉴스TV 수도권 일부 체육시설 운영·연말파티 금지…핀셋 강화
  • 송고시간 2020-11-30 06:23:16
수도권 일부 체육시설 운영·연말파티 금지…핀셋 강화

[앵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된 지 5일만에 다시 강화된 조정안이 발표됐습니다.

확진자가 증가세이지만 지역 등에 따라 편차가 있고, 아직 의료체계에 여력이 있다는 점에서 위험도가 높은 행동을 중심으로 핀셋 방역 강화를 하기로 했습니다.

조성미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중인 수도권은 오는 1일 0시부터 일주일간 '2+α' 단계가 적용됩니다.

2단계를 시행하지만 최근 코로나19 3차 유행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젊은층이 몰리는 장소에 대해서만 이용제한을 걸어둔 겁니다.

격렬한 GX류의 실내 체육시설의 운영과 대입 준비를 제외한 학원, 교습소, 문화센터의 관악기 또는 노래 교습을 금지하고, 호텔,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 시설에서 이뤄지는 연말연시 행사나 파티도 열 수 없게 했습니다.

사우나와 한증막 시설은 당분간 문을 닫아야 하며, 아파트 내의 헬스장, 독서실 등 복합편의시설 운영도 중단됩니다.

다음달 14일까지 1.5단계가 시행되는 비수도권 지역은 유흥주점과 콜라텍 등 유흥시설 이용이 제한되고, 노래연습장과 실내체육시설 은 이용 인원이 제한되며 음식 섭취가 금지됩니다.

방역당국은 단계 격상시 사회 경제적 영향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게 연말 또는 내년 초까지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10인 이상의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라는 말씀, 만나더라도 마스크로 차단하는…"

오는 3일로 예정된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계기로 대규모 군집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거리두기 단계는 재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병욱 / 순천향대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사십몇만명이 모였다가 그 가족인 이백몇만명에게 돌아가는 과정의 방역 지침에서 2.5단계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 격상의 여부를 떠나 방역주체인 국민이 스스로 방역을 책임지는 K-방역 시즌2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