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인도, 삼성에 화끈한 '선물보따리'…배경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인도, 삼성에 화끈한 '선물보따리'…배경은?
  • 송고시간 2020-12-14 13:58:28
[김대호의 경제읽기] 인도, 삼성에 화끈한 '선물보따리'…배경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인도 정부가 삼성에게 약 1천억 원 규모의 재정혜택과 공장설립에 따른 각종 세금을 면제해주기로 했습니다.

인도시장에서 저가 공세를 앞세운 중국 스마트폰 업체와 초접전을 벌여온 삼성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전망해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로봇개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에 나섰습니다.

정의선 회장의 취임 후 첫 빅딜이자 자신의 사재까지 꺼내 든 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어 보이는데요.

현대차의 사업영역, 어디까지 확장될지 짚어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인도 정부가 삼성에게 대규모 선물 보따리를 풀었습니다. 특별 재정 인센티브와 함께 각종 세제 혜택까지 안겨줬는데 이런 혜택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2> 업계에선 앞으로 삼성의 스마트폰 생산 거점기지가 인도가 될 거라 전망하고 있는데요.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가치는 어떻다 보시나요?

<질문 2-1> 인도와 중국 간 외교 갈등이 지속됨에 따라 삼성전자가 반사효과를 얻어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이란 기대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도 정부의 전폭적 지지까지 받게 되면 삼성으로선 인도 시장 공략에 상당한 덕을 볼 가능성이 클 것 같은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습니다. 이번 인수에는 정의선 회장이 개인 사재도 투자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인가요?

<질문 3-1> 정의선 회장이 첫 빅딜 대상으로 '로봇'을 선택했다는 것, 앞으로 현대차의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확장된다는 뜻일까요?

<질문 4> 이번 인수를 두고 정몽구 명예회장이 1998년 외환위기 당시 기아차를 약 1조 2천억 원에 인수했던 사례가 떠오른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당시 인수 이후 현대차와 기아차는 세계5위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했었죠? 정의선 회장의 이번 승부수는 현대차의 미래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5>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여파까지 더해져 글로벌 로봇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앞다투어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요. 미래 자동차와 로봇 시장,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6> 지난 10년간 '글로벌 100대 기업' 순위에 신규 진출한 국내 기업이 한 곳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국기업이 11곳, 미국기업이 9곳, 일본기업이 5곳 진입했지만 한국기업의 신규진입이 없었던 가장 큰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 최근 10년간 미국은 10대 기업 중 7개가 바뀌는 동안, 한국은 단 3개만 교체됐고 특히 10대 기업에 신산업 분야 출현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앞으로 우리 기업과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조언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