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2차 재난소득 지급"

지역

연합뉴스TV 이재명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2차 재난소득 지급"
  • 송고시간 2021-01-20 18:01:45
이재명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2차 재난소득 지급"

[앵커]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 도민에게 10만 원씩 2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지급 시기는 민주당 측 요청에 따라 방역상황을 봐가며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2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위중하고 절박한 경제 상황을 감안해 2차 재난 기본소득을 신속히 지급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코로나19가 해를 넘겨 계속되고 3차 감염유행으로 우리 도민들은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리고 계십니다. 중앙정부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골라서 지원하고 있지만, 지원대상에서 배제된 사각지대는 여전합니다."

이번 2차 재난 기본소득은 1차 때와 마찬가지로 1인당 10만 원씩 3개월 이내에 소비해야 하는 소멸성 지역화폐 등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1천399만 명이며 1차 때 제외했던 외국인들에게도 지급합니다.

소요 재원은 1조4천억 원인데 지방채 발행 없이 지역개발기금 등으로 충당하기로 했습니다.

지급 시기와 관련해 이 지사는 민주당 지도부의 권고를 존중해 방역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은 선에서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도의회 의결 즉시 지급하는 것이 필요하고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 현재 경기도의 입장이지만 민주당 지도부의 권고와 우려도 충분히 이해되는 점이 있기 때문에…"

경기도는 다음 주 중으로 지급 시기를 결정할 예정인데 지급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설 명절 이전에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