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H 투기' 일파만파…與 "일벌백계" 野 "국정조사"

정치

연합뉴스TV 'LH 투기' 일파만파…與 "일벌백계" 野 "국정조사"
  • 송고시간 2021-03-04 21:01:12
'LH 투기' 일파만파…與 "일벌백계" 野 "국정조사"

[앵커]

한국토지주택공사, LH공사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으로 정치권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관련자 일벌백계를 예고하며 4월 재보선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국민의힘은 당시 LH공사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책임론을 내세우며 문재인 정부를 정조준했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LH공사 직원들의 투기 의혹.

부동산과 공정, 민감한 이 두 문제가 얽힌 만큼, 민주당은 정책 신뢰가 흔들리며 선거 악재로 작용할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입니다.

지도부는 '반사회적 범죄', '국민에 대한 배신'이란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며 책임 추궁을 예고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는 패가망신으로 귀결된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줘야 합니다."

투기 이익을 환수하거나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도 추진키로 했습니다.

개별 의원 사이에선 사건 당시 LH공사를 이끈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 대한 책임론도 나왔습니다.

<진성준 / 더불어민주당 의원(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당시에 LH 사장으로 재임했기 때문에 적어도 관리책임은 있는 게 아니냐…"

이번 사건의 원인을 문재인 정부 도덕적 해이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길 수 없다'며 정부가 아닌 국회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정 조사를 통해서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의 부동산 투기 실체를 낱낱이 밝힐 것을 요구합니다."

정부의 2·4 부동산대책이 사실상 LH 직원과의 '불법 이익공유제'라고 비난한 국민의힘은 직접 현장을 찾기도 했습니다.

<김은혜 / 국민의힘 의원> "LH에서 직원들 토지 취득이나 거래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조사나 검사가 이루어진 적이 있습니까? 없어요? (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일부 의원은 국민의힘을 탈당한 전봉민 의원 일가의 비위 의혹을, 국민의힘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가족 기업의 가덕도 인근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여야 대치 전선은 갈수록 넓어지는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