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SK바이오사이언스 일반 청약 시작…절반 균등 배정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SK바이오사이언스 일반 청약 시작…절반 균등 배정
  • 송고시간 2021-03-09 13:47:38
[김대호의 경제읽기] SK바이오사이언스 일반 청약 시작…절반 균등 배정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올해 기업공개 중 '대어'로 꼽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일반 공모주 청약이 시작됐습니다.

공모주 청약 배분 제도가 바뀐 이후 첫 청약인데요.

어떻게 바뀌었는지, 청약 전망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우리나라 부자들이 부동산보다 주식투자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자들의 올해 자산구성 계획은 어떤지 조금 후에 짚어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일반공모주 청약이 오늘 시작됐습니다. 가족계좌를 총동원하는가 하면 청약에 필요한 계좌를 만드는데만 3시간씩 걸리는 일도 있었다던데 경쟁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문 2> 싱가포르 투자청, 노르웨이 중앙은행을 비롯한 다수의 해외기관이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등 SK바이오사이언스를 향한 해외 기관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았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 어떤 기업이기에 이렇게 주목받는건가요?

<질문 3>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는 올해 공모주 균등 배분제가 시행된 이후 첫 청약이다보니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 집중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공모주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방법이죠? 기존 청약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질문 4>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았던 SK바이오팜은 상장 첫날 공모가의 두 배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상한가로 직행해 일반 공모 열풍을 불러왔었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의 흥행 여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5> 지난해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부자들이 주식 투자에 적극 나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에도 부동산 투자보다 주식 등 금융자산 투자에 나설 예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수익이 어땠기에 이런 판단을 내린 건까요?

<질문 6> 그렇다면 부자들이 체감하는 올해 경기 전망은 어떤가요? 이번 조사에 응한 자산가의 약 54%가 '현재의 자산구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는데요. 부자들은 자산 비중을 어떻게 조정하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