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핵심이익' 건드리자…中매체 "무덤 파는 일"

세계

연합뉴스TV 일본 '핵심이익' 건드리자…中매체 "무덤 파는 일"
  • 송고시간 2021-04-18 16:11:03
일본 '핵심이익' 건드리자…中매체 "무덤 파는 일"

[앵커]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 견제' 의지를 밝힌 일본을 향해 중국의 관영 매체들은 거친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강력한 보복이 예상됩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정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 이후 내놓은 공동 성명을 두고 '내정간섭'이라며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홍콩과 신장 문제뿐 아니라, 1969년 이후 약 52년 만에 처음 미일 성명에서 대만 문제를 언급한 데 대해 '핵심 이익'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의 내정을 거칠게 간섭하고,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통해 국가의 주권과 안전, 개발 이익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더욱 거친 표현을 써가며 일본 정부를 맹비난했습니다.

일본을 향해 미국의 공범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다른 문제는 외교적 수완을 부릴 수 있지만, 대만 문제에 개입하는 것만큼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일본이 미국의 '속국'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한 것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전문가들도 중국과 일본 관계에서 상당한 후유증을 우려했습니다.

다케우치 유키오 전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스가 총리에게 각오가 있었는지는 불명확하지만, 이번에 중국에 대한 의사 표명은 '루비콘강을 건넜다'고 할 수 있다"며 "중국의 보복 조치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미일 정상회담 결과가 다음 달 미국과 정상회담을 앞둔 한국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