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안함 재조사' 논란 군사망조사위원장 사퇴…"유족에 상처드려 송구"

정치

연합뉴스TV '천안함 재조사' 논란 군사망조사위원장 사퇴…"유족에 상처드려 송구"
  • 송고시간 2021-04-20 20:10:02
'천안함 재조사' 논란 군사망조사위원장 사퇴…"유족에 상처드려 송구"

[앵커]

천안함 사건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유족 반발에 부딪혀 번복한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장이 자진 사퇴했습니다.

유족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활동기간 연장으로 탄력받았던 군사망조사위 활동의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이인람 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천안함 좌초설'을 주장한 신상철 씨 진정을 받아들여 지난해 말 재조사 결정을 내렸다가 철회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한 것에 책임을 진 겁니다.

2018년 군사망조사위 출범부터 함께 한 이 위원장은 사의 하루 전 김제남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만나 그만두겠다는 뜻을 전달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천안함 사건 전사 장병 유족과 생존 장병, 국민께 큰 고통과 상처를 드려 송구하다"며,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조사 번복 과정에 대해서는 법과 규정에 따른다는 이유로 유가족의 뜻을 세밀하게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말 활동 기간 연장으로 탄력을 받은 진상규명위원회의 운영 동력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1,700여 건의 진정 가운데 아직 처리하지 못한 사고가 1천여 건에 달하는데, 진상 규명 작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겁니다.

천안함 46용사 유족회와 생존자들은 위원회 조사 개시 철회와 위원장 사퇴에도 1인 시위에 나섰습니다.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처벌, 청와대의 입장 표명 및 재발 방지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성우 / 천안함 유족 회장>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재조사 시도로 인해 호국영령인 천안함 46용사들을 7개월간 의문사로 만들어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 천안함 음모론에 대한 대응 방안과 현 사건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장관이 직접 설명하라."

국방부는 "필요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천안함 침몰 원인을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으로 지목한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신뢰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