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큐브] 2기 진실화해위 본격 가동…진상규명 활동 돌입

사회

연합뉴스TV [이슈큐브] 2기 진실화해위 본격 가동…진상규명 활동 돌입
  • 송고시간 2021-05-28 15:04:41
[이슈큐브] 2기 진실화해위 본격 가동…진상규명 활동 돌입

<출연 :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

민간인 학살 등 과거에 일어난 주요 인권침해 사건을 조사해 진실을 밝히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2기 활동이 어제부터 시작됐습니다.

328건에 대한 조사개시를 의결한 가운데 이번 활동의 의미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27일, 2기 진실화해위원회 최초 진실규명 조사개시를 결정했습니다. 이번 조사개시 결정의 의미에 대해 먼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어제 조사개시가 결정된 사건은 모두 몇 건인가요? 또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진 주요 사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질문 3> 출범 이후부터 최초 조사개시까지 너무 오래 걸렸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위원회와 사무처 구성 등에 진통이 있어 왔는데, 이에 대해 어떤 입장과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질문 4> 진실규명 신청을 할 수 있는 사건은 어떤 사건들이 있습니까?

<질문 5> 출범 이후 현재까지 진실규명 신청은 모두 몇 건이나 접수됐나요?

<질문 6> 1기 위원회의 성과는 계승하고 한계는 극복하는 것이 2기 위원회의 의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위원회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요?

<질문 7> 어제로부터 이제 3년간의 위원회 조사 활동 기간이 시작됐습니다(1년 연장 가능). 1기 위원회의 활동 기간(4년, 2년 연장 가능)에 비해 짧은데, 원활한 조사 활동에 문제는 없을까요?

<질문 8> 과거사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도가 높다는 여론도 존재합니다. 과거사 진실규명이 왜 중요하다고 보시는지,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진실규명 신청을 알고도 아직 망설이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겠습니까?

<질문 10> 이제 진실규명 조사개시 결정이 내려졌으니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시는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