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연말 입주물량 확보…공급대책 속도"…실효성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연말 입주물량 확보…공급대책 속도"…실효성은?
  • 송고시간 2021-06-17 13:47:19
[김대호의 경제읽기] 정부 "연말 입주물량 확보…공급대책 속도"…실효성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정부가 연말까진 평년 수준의 아파트 입주 물량을 확보하고 2·4 공급대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사업에 세금 혜택을 주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의 실효성, 짚어보겠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0~0.25%로 동결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위원들이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진 2023년에 두 차례 금리 인상을 할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하반기 기준금리 전망과 예상되는 경제적 파장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홍남기 부총리가 '주택공급 확대'에 최우선 역점을 두고 내년에는 공급 확대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하며 부동산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올해 1~4월 아파트 입주 물량이 평년 동기보다 부족했다 알려지는데 구체적인 물량 확보 계획이 어떠한가요?

<질문 2>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최근 2년 동안 단 한 주도 내리지 않고 상승세를 이어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대차법 도입에도 전세 품귀가 심화되고 있는데 정부가 계획한 물량을 확보해 풀게 된다면 전세시장이 안정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홍남기 부총리는 최근 주민 반발이 있었던 태릉CC와 용산 캠프킴 부지 등 신규택지 사업에 대한 방안도 밝혔습니다. 서울시와 협의해 문제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주민 반발을 넘을 수 있을까요? 협의 과정에서 주택 공급 규모가 당초 계획보다 축소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던데요?

<질문 4> 정부는 2·4 공급대책 활성화를 위한 세제 혜택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를 높이고 수용토지에 대한 세금감면을 추진하기로 한건데요. 실효성은 어떨까요?

<질문 5>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현행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점도표상 금리 인상시기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나타났다는데 무슨 의미인가요?

<질문 5-1>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점도표를 맹신하지 말라는 말과 함께 앞으로 테이퍼링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는데요.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6> 이주열 한은 총재가 연내 인상 가능성 시사한데다 금통위원들도 금리 인상 필요성을 인정한만큼 미국보다 우리 금리 인상이 더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7> 연준의 조기 금리 인상 신호에 뉴욕증시는 하락 마감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코스피 반응은 어떤 상황인가요? 금리 인상이 당겨질 경우 우리 증시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