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 김 대북대표 방한 앞서 北 대미 메시지 나올까

정치

연합뉴스TV 성 김 대북대표 방한 앞서 北 대미 메시지 나올까
  • 송고시간 2021-06-18 08:00:45
성 김 대북대표 방한 앞서 北 대미 메시지 나올까

[앵커]

북한은 현재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진행 중입니다.

전원회의 의제에는 대외정책도 포함돼 곧 대미노선 윤곽도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방한과 맞물려 나올 북한의 대미 메시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지성림 기잡니다.

[기자]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개회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6개의 의제를 공개했습니다.

의제 중에는 대외정책 논의가 네 번째로 포함돼 시선을 끌었습니다.

<조선중앙TV> "현 국제정세에 대한 분석과 우리 당의 대응 방향에 관한 문제, 조직 문제가 주요 의정(의제)으로 상정됐습니다."

지난 화요일 첫날 회의에서 3개 의제를 논의한 북한은 둘째 날에는 경제 각 분야와 비상방역, 비사회주의 투쟁, 당 사업 등으로 분과를 나눠 부문별 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외정책은 셋째 날이나 넷째 날 회의에서 다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하루 이틀 내로 공개될 대외정책 방향에는 대미전략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전원회의는 북한의 자체 시간표에 따라 열리는 것이지만, 우연의 일치로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방한 시점과 겹치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북한에도 반가운 얼굴입니다.

그는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최선희 당시 북한 외무성 부상과 공동성명 초안을 협의하는 등 사전 조정 역할을 맡았습니다.

김 대표가 방한 기간 대북 메시지를 발신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만큼 김 대표 한국 도착에 맞물려 나올 북한 대미노선에 더 관심이 집중됩니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김 대표를 임명한 것은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신호임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북한이 '강대강·선대선' 원칙에 맞게 다소 유화적인 대미 메시지를 내놓지 않겠느냐는 전망에 무게가 실립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번에도 원론적인 언급만 되풀이하고 구체적인 대미 전략은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