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1천조원 넘는 인프라 예산 타결…"초당적 합의"

세계

연합뉴스TV 美 1천조원 넘는 인프라 예산 타결…"초당적 합의"
  • 송고시간 2021-06-25 15:15:38
美 1천조원 넘는 인프라 예산 타결…"초당적 합의"

[앵커]

미국 여야 정치권이 1천370조 원에 달하는 천문학적 규모의 인프라 투자 예산안에 합의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초당적 합의 타결을 선언했는데요,

민주·공화당 내 반대 의견이 적지 않아 통과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1천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 규모의 인프라 투자 예산 확보 협상이 타결됐다고 선언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민주당 5명, 공화당 5명으로 구성된 양당 상원의원 대표가 모여 수백만 개의 미국 일자리를 창출하고, 21세기 다른 나라와 경쟁해 이길 수 있는 미국 인프라 현대화를 위한 투자 예산안에 초당적으로 합의해 기쁩니다."

합의된 예산 규모는 5천790억 달러의 신규 사업을 포함해 8년간 1조2천90억 달러, 우리 돈 1천369조 원에 달합니다.

도로·교량에 1천90억 달러, 전력에 730억 달러, 대중교통에 490억 달러 등을 투자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재원은 국세청의 숨은 세수 확보, 미사용 실업보험구제 기금, 5G 주파수 경매 등을 통해 마련됩니다.

'미국 일자리 계획'이라 불리는 이 예산안은 당초 2조 달러를 훌쩍 넘었다가, 절반 수준으로 낮춰 3개월 만에 어렵게 합의된 겁니다.

하지만 예산안이 합의대로 의회를 통과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공화당 의원 중 대규모 지출에 부정적 입장인 이들이 적지 않은 데다, 민주당에선 진보 그룹을 중심으로 너무 많은 양보를 했다는 비판론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치 매코널 /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민주당 지도자와 하원 의장은 초당적 합의를 볼모로 잡고서 수십억 달러의 낭비적인 지출과 일자리 감소에 따른 증세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가족 계획'이라며, 교육·복지를 중심으로 제시한 1조7천억 달러의 예산 처리도 관건입니다.

이 예산 역시 공화당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예산 법안이 함께 처리돼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법안에 서명하지 않겠다고 공화당을 압박해 귀추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