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찾은 韓의원들…"도쿄올림픽 협력방안 논의"

정치

연합뉴스TV 일본 찾은 韓의원들…"도쿄올림픽 협력방안 논의"
  • 송고시간 2021-07-14 20:13:51
일본 찾은 韓의원들…"도쿄올림픽 협력방안 논의"

[앵커]

도쿄 올림픽 개막이 9일 앞으로(14일 기준) 다가온 가운데,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들이 일본을 찾았습니다.

일본 측 인사들을 만나 도쿄올림픽과 관련한 협력 방안 등 전반적인 한일 관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은 의원들.

한일관계가 악화한 상황이지만,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진표 / 한일의원연맹 회장(더불어민주당 의원)> "동경 올림픽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도울 수 있는 게 있으면 돕고, 그런 것들을 폭넓게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의원들은 일본 측 카운터파트인 일한의원연맹 회장단과 회의를 했습니다.

도쿄올림픽 개막을 목전에 둔 만큼, 올림픽과 관련한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원단의 이번 방일은 한일 양국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정부는 '성과를 전제로 한 회담'이 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수출규제 문제 등에 대해 일본이 전향적인 입장을 취할지 여부가 정상회담 성사의 관건이라는 게 외교가의 분석입니다.

의원단의 이번 방일도 일본 측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일환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본이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하는 등 한일 간 문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전망은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의원단이 지난해 11월 일본을 찾았을 때는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도 만났지만, 이번에는 촉박한 일정 등으로 면담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