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뉴욕·캘리포니아,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外

세계

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뉴욕·캘리포니아,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外
  • 송고시간 2021-07-27 09:38:44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뉴욕·캘리포니아,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外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융합뉴스부 기자>

[앵커]

미국과 중국이 넉 달 만에 고위급 대화를 가졌지만, 또다시 충돌했습니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중국을 방문해 고위 관리들을 만났지만, 협력 모색보다는 갈등을 확인하는 차원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미국 뉴욕시에 이어 캘리포니아주도 소속 공무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마련합니다. 밤사이 들어온 글로벌 뉴스, 김지수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기자]

네, 안녕하세요.

[앵커]

미중 고위급 인사가 만난 건 지난 3월 미국 알래스카 회담 때였는데요. 이번에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어제(26일)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이 소식부터 전해주실까요.

[기자]

'미 국무부 2인자'인 웬디 셔먼 부장관이 미중 갈등이 그 어느 때보다 첨예한 때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6개월여 만에 중국을 처음으로 방문한 최고위 인사입니다. 셔먼 부장관은 왕이 외교부장을 비롯해 중국 관리들과 만나 다양한 주제를 두고 솔직하고 열린 논의를 이어갔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그는 홍콩과 신장에서의 인권 탄압 등 중국이 국제 질서를 훼손하고 있다고 강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동맹, 파트너의 가치와 이익에 배치되고 국제 규칙 기반 질서를 훼손하는 중국의 일련의 조치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홍콩에서의 민주주의 탄압, 신장에서 대량학살과 반인륜 범죄, 티베트에서 주민 학대 등 인권 탄압에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사이버 공간, 대만 해협,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보였던 중국의 공격, 도발과 관련한 우려도 전달했습니다. 이와 함께 세계보건기구 WHO의 코로나19 기원을 둘러싼 2차 조사를 중국 정부가 불허한 것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다만 미국은 중국과의 갈등을 바라지 않는다면서 북한 문제나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두 나라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에 요구하는 개선 사항과 자신들의 중점 관심사안을 담은 두 가지 리스트를 처음으로 제시하면서 공세를 폈습니다. 셰펑 부부장은 두 나라 관계는 교착 상태에 빠졌으며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했는데, 근본적으로 미국의 일부 인사가 중국을 '가상의 적'으로 삼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구조적 문제를 중국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그는 미국은 매우 잘못된 사고와 위험한 중국 정책을 바꿔야 한다면서 '구동존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같은 점을 찾는다는 뜻이 담긴 한자 성어를 사용해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의 중국 방문은 큰 관심을 모았지만, 감정의 골을 줄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앵커]

이번에는 코로나19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상당수 국가를 상대로 시행하고 있는 '국제여행 제한' 방침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면서요.

[기자]

백악관은 델타 변이가 전 세계에서 확산하고 있다며 현시점에서 기존의 '여행 제한' 방침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결정은 지난해부터 시행된 자국민 여행 규제가 단기간에 해제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미국은 지난달 캐나다, 멕시코, 유럽연합 EU, 영국과 실무그룹을 구성해 국제여행 제한 완화 여부를 살피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미국인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여행 제한을 완화했지만, 미국은 자국으로 들어오려는 여행객에게 계속해서 규제를 두고 있습니다. 미 국토안보부는 국경을 맞대고 있는 캐나다, 멕시코와의 국경 폐쇄를 최소한 다음 달 2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스페인, 포르투갈, 쿠바에 대한 여행 경보를 4단계로 상향하며 미국민의 여행 자제를 권고했습니다. 또 지난달 위험도가 가장 낮은 1단계로 하향 조정했던 이스라엘을 3단계로 지정했습니다. 한국에 대해서는 기존의 1단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델타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바이러스의 미국 내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지난주 전해드렸었죠. 미국 간호사협회 등 보건의료단체가 의료 종사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를 촉구했다는 건데요. 이게 현실화되고 있군요.

[기자]

미국 뉴욕시가 34만 명에 달하는 시 공무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백신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교사와 경찰을 비롯한 시 소속 노동자 모두를 대상으로 오는 9월 13일까지 접종을 마쳐달라고 요구했습니다. 9월 13일은 뉴욕시의 100만 명 학생들이 학교로 복귀하는 개학일입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9월 13일까지 모든 시 노동자들은 백신을 맞아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매주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뉴욕시에 이어 캘리포니아주도 주 정부 공무원의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마련합니다. 캘리포니아주는 24만6천여 명의 주 정부 직원, 의료 종사자들에게 백신 접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의무화 조치는 다음 달 9일부터 23일까지 시행됩니다.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접종 의무화 명령에 앞서, 미국의사협회와 간호사협회 등 50여 개 보건의료단체는 의료 종사자의 백신 접종 의무화를 촉구했습니다. 연방 기관도 직원 백신 접종 의무화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미 보훈부는 연방 기관 중 처음으로 소속 직원들의 접종을 의무화했습니다. 이들은 아직 백신을 맞지 않았을 경우 8주 안에 접종을 끝내야 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그동안 미국민의 자발적 접종을 독려했지만, 이를 의무화하는 데는 거리를 뒀습니다. 그러나 미국 내 백신 거부자가 상당해 접종률이 정체를 보이는 데다, 최근 대유행 조짐이 나타나자 접종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미국에서 2차 주사까지 맞은 접종 완료자는 전체 인구의 49%로 아직 절반을 넘지 못했습니다.

[앵커]

유럽 상황 살펴보면요. 얼마 전 영국에서는 모든 규제를 풀었는데요. 델타 변이 확산 속에도 불구하고요.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영국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는 5일째 감소하면서 정점을 찍었다는 낙관적인 의견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9일부터 규제를 대거 푼 영향이 아직 반영되지 않아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합니다. 영국의 신규 확진자는 25일 하루 2만9천 명으로, 지난 6일 이후 처음으로 3만 명 아래를 기록했습니다. 영국의 신규 확진자는 17일 5만5천 명에 육박했으나 이후 증가세가 주춤하더니 20일 이후로 내리 감소했습니다. 다만, 최근 유럽축구선수권대회가 끝나고 학교가 방학에 들어가는 한편 날씨가 좋아져 야외활동이 늘어난 영향이 일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국 언론은 확진자 감소가 집단면역이 아니라 행동 변화에 따른 것이라면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델타 변이가 초기에 퍼졌던 블랙번과 볼턴 지역은 5월에 정점을 찍으며 집단면역에 도달한 것으로 보였으나, 지금 확진자가 다시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건 당국자들은 청년층이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18∼29세 가운데 '3분의 1'이 아직 1차 접종도 안 한 상태입니다.

프랑스에서는 백신을 한 번 이상 접종한 사람들이 4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한 번 이상 접종한 사람들이 전체 인구의 60%에 달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프랑스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는 접종을 모두 끝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감염 통제의 초점을 '접종 확대'에 두고 있습니다. 프랑스 의회는 어제 음식점과 영화관을 비롯한 50인 이상이 모이는 곳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마쳤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보건 증명서 '백신 여권' 제시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최종 의결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조치가 과도한 제약이라며 주말 동안 16만 명이 규탄 시위를 벌였습니다. 프랑스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는 최근 2만 명 안팎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도 다양한 국제 소식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브리핑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