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정기국회 앞두고 의원워크숍…유승민, 대선출마 선언

정치

연합뉴스TV 與, 정기국회 앞두고 의원워크숍…유승민, 대선출마 선언
  • 송고시간 2021-08-26 11:21:07
與, 정기국회 앞두고 의원워크숍…유승민, 대선출마 선언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정기국회를 앞두고 전략 논의 등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워크숍에는 당 대선 주자들도 참석해 '원팀 정신' 아래 '개혁·입법 과제'를 완수해 나가자고 한 목소리를 냈는데요.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은 국회에서 정기 국회 전략 논의 등을 위한 워크숍을 가졌습니다.

송영길 대표는 문재인 정권 기간 마지막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다면서, '원팀 정신'으로 문재인 정부의 과제와 제도개혁 완수에 힘을 모으는 정기국회가 될 수 있게 하자고 독려했는데요.

이 자리에는 당 대선 주자들도 참석했습니다.

후보들은 '원팀 정신' 아래 개혁 과제 등을 완수해 나가자면서,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당 순회 경선을 앞두고 당내 표심 공략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이후 이재명 후보는 이후 국회 내 소통관으로 자리를 옮겨 탈탄소·재생에너지의 능동형 송배전망인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과 '기후에너지부' 신설 등 내용을 담은 에너지 전환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낙연 후보는 오전 국회 일정 이후 특별한 일정 없이 오늘 밤 박용진 후보와 1대1 끝장 토론에 나서는데요.

토론회는 유튜브 이낙연 TV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정세균 후보는 교육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 없는 교육개혁'이라는 이름의 공약을 통해 교육부 폐지와 인재혁신부 창설을 공약했습니다.

추미애 후보는 오늘 저녁 방송 인터뷰를 통해 본인의 정책과 강점을 알린다는 계획입니다.

김두관 후보는 오전 라디오에 나와 부동산 의혹이 인 뒤 사퇴 의사를 밝힌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을 겨냥해 과거 윤 의원이 몸담은 KDI에 대한 부동산 전수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앵커]

야권 상황도 살펴보죠.

국민의힘에서는 대선 '재수생' 유승민 전 의원이 오전 공식 출마 선언을 했죠.

[기자]

네, 유승민 전 의원은 오늘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화상으로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유 전 의원은 '결국은 경제다, 강하다 유승민'이라는 출마선언문 제목에 자신의 강점을 함축적으로 담았는데요.

유 전 의원은 과감한 개혁으로 경제부터 살려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저출산과 불평등 해결의 물꼬를 트겠다면서 혁신인재 100만 명 육성과 노동·연금개혁, 따뜻한 공동체 등을 공약했습니다.

출마 선언 이후 유 전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자신을 향한 이른바 '배신자 프레임'이 남아있는 대구에 주말까지 머무르며 정면 돌파를 시도합니다.

또 다른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늘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은 가운데,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국회에서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 LTV를 현행 40%에서 70%까지 올리는 등 규제를 혁파하고 200만 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공약한 최 전 원장은 오전 라디오에 나와서는 경선룰에 '역선택 방지'를 포함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은 오늘 전북으로 향했습니다.

새만금개발현장과 전북도의회, 당 전북도당 등을 찾아 전통적 당 약세 지역인 호남 표심을 공략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다른 약세 지역인 광주를 찾은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경제, 복지, 주택, 외교·안보 등 분야의 소신과 계획을 담은 책 '원희룡이 말하다'를 출간 사실을 알렸습니다.

원 전 지사 역시 최 전 원장과 비슷한 취지로 오늘 꾸려지는 당 선관위가 당 경선룰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