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건큐브] 김건희 연루 의혹…주가조작 혐의 관련자 영장심사

사회

연합뉴스TV [사건큐브] 김건희 연루 의혹…주가조작 혐의 관련자 영장심사
  • 송고시간 2021-10-06 14:54:55
[사건큐브] 김건희 연루 의혹…주가조작 혐의 관련자 영장심사

<출연 : 이호영 변호사·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다음 큐브 함께 보시죠.

이번 큐브, WHY(왜?)입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자에 대한 영장 실질심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영장이 청구된 3명 중 2명이 법원에 나타나지 않아 그 이유를 두고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호영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와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 영장 실질심사가 진행 중인데 좀 더 자세히 구체적으로 혐의부터 짚어주시죠.

앞서 검찰은 이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지난달 영장청구를 기각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영장을 재청구하자 연락두절 상태로 법원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질문 2> 앞서 검찰은 이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지난달 영장청구를 기각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영장을 재청구하자 연락두절 상태로 법원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이번에 검찰이 3명을 한꺼번에 영장 청구한 배경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2-1> 앞서 영장이 기각된 이씨의 경우 오늘 연락두절 상태입니다. 지난 2010~2011년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과 함께 주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이 사건의 핵심 인물로 보여요?

<질문 2-2> 검찰은 향후 이씨의 신병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2-3> 불출석한 2명 가운데 김씨의 경우 영장실질심사 연기 신청서를 냈다고 해요? 과연 재판부는 김씨의 연기 신청을 받아들일까요?

<질문 3> 주가조작 의혹 관련 김건희 씨의 연관성은 어떻게 정리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만약 관계자가 구속되면 검찰 수사는 곧 김건희씨를 향할 것으로 보이는데 김씨에 대한 소환 가능성도 높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5> 검찰이 1년반 가량 이어온 사건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만큼, 오늘 출석한 이씨의 신병이라도 확보할 경우 수사에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데 검찰 수사 방향을 전망해 주신다면요?

<질문 6> 마지막으로 이모씨에 대한 구속 여부는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검찰이 추가적인 핵심 증거를 확보했는지에 따라 이씨의 구속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