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거리두기 2주 재연장…수도권 사적모임 8명까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큐브] 거리두기 2주 재연장…수도권 사적모임 8명까지
  • 송고시간 2021-10-15 15:34:24
[뉴스큐브] 거리두기 2주 재연장…수도권 사적모임 8명까지

<출연 :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주일 연속 2천 명 아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2주 연장하면서도 모임 인원을 완화하는 내용의 방역지침 조정안을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글날 연휴가 지나면 검사 건수가 증가하면서 신규 확진자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급증세가 나타나진 않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효과로 유행 규모가 감소하고 있다고 봐도 될까요?

<질문 2> 거리두기를 2주 연장했지만, 사적 모임 제한 인원은 완화됐습니다. 사적 모임 인원을 완화하게 되면 아무래도 시민들의 사적 만남도 늘어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지금의 확진자 발생 추이를 봤을 때 지금의 사적 모임 완화는 괜찮다고 보십니까?

<질문 3> 특히 종교시설의 경우엔 현행대로 소모임과 식사, 숙박 금지 등의 원칙은 유지하기로 했는데요. 그래도 단체 모임이 많아지다 보면,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마음이 해이해지진 않을까 걱정인데요?

<질문 4> 무엇보다 이번 방역 완화의 핵심은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했다는 점인데요. 이를 두고 방역체계를 전환할 경우 도입될 '백신 패스' 도입을 고려한 조치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애초 이달 마지막 주에 국민의 70%가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11월 둘째 주에 방역체계를 전환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우세했는데요.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다음 주에 '국민 70% 접종 완료'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11월 1일부터 방역체계를 전환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6> 정부가 백신 접종 완료율이 85%가 되면 델타 변이조차도 이론적으로는 마스크 없이도 이겨낼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돌파 감염 우려도 있는 상황에서 실제 접종 완료율이 85%가 된다고 했을 때 마스크를 벗을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