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대장동 이익 70% 환수"…野 "최종 책임자는 李"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대장동 이익 70% 환수"…野 "최종 책임자는 李"
  • 송고시간 2021-10-18 15:51:01
이재명 "대장동 이익 70% 환수"…野 "최종 책임자는 李"

[앵커]

경기도청에서는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이 진행 중입니다.

이재명 지사가 출석한 가운데, 대장동 의혹 등을 둘러싼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경기도청으로 가봅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경기도청에 나와 있습니다.

오전부터 시작된 경기도 국감은 점심 뒤 속개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와 야권은 역시나 핵심 쟁점인 '대장동 의혹'을 놓고 공방전을 주고받는 모습입니다.

우선 국민의힘은 이 지사 관련 의혹들을 열거하며 '그 분'은 청와대보다 감옥이 더 가깝다고 포문을 열었습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 지사가 민간기업에 이익을 몰아주는 구조를 승인해, 시에 손해를 끼쳤다면서 '배임' 주장을 이어갔는데요.

특히 유동규 전 성남 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만배씨 등을 주축으로 하는 '대장동 깐부' 세력이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당시 시장이었던 이재명이라는 '백마 탄 왕자'가 필요했다면서, 유 전 본부장은 이 지사를 만난 뒤 '꽃길만 걸었다'며 측근설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또, 결과적으로 민간에 이익을 몰아준 '대장동 사업'의 최종 책임자는 이 지사 아니냐면서 날을 세웠는데요.

이 지사는 이어지는 야권의 공세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며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우선, 이 지사는 직접 '돈 받은 자는 범인, 장물 나누자는 도둑'이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어 보이기도 하며 "부정부패의 주범은 돈을 받은 자"라면서, 의혹의 몸통은 토건 비리 세력과 야권 인사라고 받아쳤습니다.

또, 유 전 본부장의 '측근 설'과 관련해서는 선을 그으며, 추후 대통령이 된다면 유 전 본부장과 김만배씨 등을 사면할 것이냐는 질문에 부패 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느냐고 반문하며 엄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유 전 본부장에겐 배신감을 느꼈다면서, 자신과 함께 일했던 공직자들이 일부 오염된 것에 대해서는 인사권자로서 사과한다고 재차 유명을 표명하기도 했는데요.

이 지사는 또, '측근 비리'가 드러나면 사퇴하겠느냐는 질문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경우, 측근이 100% 확실한 '그 분'의 문제에 대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라고 받아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겨냥한 공세를 이어가며 이 지사를 '엄호 사격' 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과거 검사 시절,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부실 수사'를 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하며 국민의힘의 방해로 '토건비리'를 막을 기회를 수차례 놓쳤다고 주장했는데요.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오히려 수익이 전부 민간으로 돌아갈 뻔했던 걸, 국민의힘의 방해에도 자신의 노력으로 5천억 원이 넘는 70%를 환수한 것이라 재차 강조했습니다.

또, 야권의 화천대유 '실소유주' 주장과 관련해서는 자신의 공공이익 환수 노력을 언급하면서, '만약 진짜 화천대유 주인이었다고 하면, 길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줄지언정 곽상도 의원 아들에겐 한 푼도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받아쳤습니다.

[앵커]

오늘 국감장에서는 이재명 지사와 관련한 국민의힘 측 새로운 의혹 제기도 있었죠.

[기자]

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은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라고 밝힌 인물의 진술서를 근거로, 이 지사 쪽으로 과거 조폭의 돈이 흘러 들어간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용역 등 사업 특혜 조건으로 불법 사이트 자금 20억 원을 이 지사 측에 수십차례 걸쳐 지원했다면서, 이 지사와 조폭 간 '부적절한 거래' 관련 의혹을 제기한 건데요.

김 의원의 발언 중 여러 차례 황당하다는 식의 '헛웃음'을 지어 보이기도 한 이 지사는,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이 지사는 과거 그런 내용이 있었다면 자신이 지금의 자리에 오지도 못했을 것이라면서, 국민의힘 주장이 사실이라면 면책 특권 뒤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공식 의혹 제기를 하라고 압박하기도 했습니다.

오전 국감 말미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대장동 의혹을 밝히기 위한 특검 도입에 대한 생각을 이 지사에게 묻기도 했습니다.

이 지사는 "검경 합동수사본부 등을 만들어 엄정하게 진실을 규명하면 좋겠다"면서, 특검 주장은 "시간을 끌어 정치공세를 하려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