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끝내 5·18 사죄 없이 떠난 노태우…5월 단체 '허탈'

지역

연합뉴스TV 끝내 5·18 사죄 없이 떠난 노태우…5월 단체 '허탈'
  • 송고시간 2021-10-26 22:24:57
끝내 5·18 사죄 없이 떠난 노태우…5월 단체 '허탈'

[앵커]

노태우 전 대통령이 끝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사죄와 진실을 밝히지 않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5월 단체와 시민들은 허탈해하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장과 국민 묘지 안장에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김경인 기자입니다.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무력 진압 등 80년 5월에 개입한 책임자이자, 발포 책임 등 진상규명의 핵심 열쇠를 가진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지난 40년간 5월 단체와 광주 시민들의 바람은 단 하나였습니다.

<이명자 / 오월어머니집 관장> "우리 (오월) 어머니들의 한이, 죽기 전에 정말 사죄를 받고 싶다. 저희 가족들, 오월 가족들은 그게 소망이었어요."

이곳 국립5·18민주묘지에 잠든 오월 영령, 그리고 광주 시민들은 40년 넘게 기다린 노씨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끝내 듣지 못했습니다.

지난 2011년 노 전 대통령이 펴낸 회고록에도 사과는 없었습니다.

5·18을 광주사태로 깎아내리고, 책임의 본질을 흐렸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5·18에 대한 책임은 없다'며 선을 긋기도 했습니다.

<이난희 / 전남 담양> "전두환이 개입했던 것들, 그런 것들을 다 말했어야죠. 개입했던 사람들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았잖아요."

노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 씨가 광주를 여러 차례 찾아 아버지의 이름으로 사죄의 뜻을 전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석연찮은 행보에 5월 단체는 "국립묘지 안장을 위한 쇼"라고 규정했습니다.

5월 단체는 성명을 내고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조진태 / 5·18기념재단 상임이사> "국립묘지 안장 그건 가당치도 않다. 노태우 씨가 국민묘지에 안장되는 것은 5·18 피해, 희생자 입장에서는 바라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5월 단체들은 또 5·18의 진상을 명확히 규명해 줄 가해자인 동시에 증인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는 점에서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경인입니다. (ki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