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수처, 관련자 특정 못했나…수사력 시험대

사회

연합뉴스TV 공수처, 관련자 특정 못했나…수사력 시험대
  • 송고시간 2021-10-28 19:35:15
공수처, 관련자 특정 못했나…수사력 시험대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검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관련 인물을 특정하지 못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손 검사의 영장 기각에 이어 수사력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는 손준성 검사에게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다섯 가지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이를 소명할 근거를 충분히 제시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은 누가 여당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하고 전달하는 데 관여했는지 밝히는 것인데, 수사팀은 "손준성 외 성명불상 상급 검찰 간부"들이 "성명불상 검찰 공무원에게 지시했다"고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도 여러 차례 등장하는데, 정작 손 검사가 받는 혐의와 직접 연관된 내용은 없어, 일각에서 제기되는 '윗선 개입설'을 규명할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한 셈입니다.

수사팀은 법정에서 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의원 간 통화녹취 파일을 재생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녹취록에는 손 검사의 이름이 등장하지도 않았습니다.

구속영장이 기각된 손 검사 측은 혐의를 적극 부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 증거로 꼽히는 '손준성 보냄' 문구 표시에 대해, 손 검사는 텔레그램 메신저 기능이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영장판사에게 직접 설명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의혹에 연루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조사가 지연되는 가운데 공수처가 핵심 관련자를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수사력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