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큐브] 신규 확진자 3,187명…단계적 일상회복 '비상'

경제

연합뉴스TV [이슈큐브] 신규 확진자 3,187명…단계적 일상회복 '비상'
  • 송고시간 2021-11-17 15:02:52
[이슈큐브] 신규 확진자 3,187명…단계적 일상회복 '비상'

<출연 : 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김수민 시사평론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또다시 3천 명 선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코로나 사태 이후 두 번째 규몬데요.

이런 가운데, 내일은 2022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집니다.

급격히 확진자가 늘어나는 탓에 교육 당국의 방역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 김수민 시사평론가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내 신규 확진자가 3,187명 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이자, 53일 만에 두 번째 3천 명대 이기도 합니다. 위중증 환자도 522명으로 연일 최다치를 기록하면서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현재 추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지난 1일부터 일상회복 1단계가 시작됐지만 아직 방역 상황을 평가하는 세부 지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평가 기준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현재 1단계인 일상회복이 2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만큼 주목이 되고 있는데, 어떤 방향이 돼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3> 한편, 서울 확진자가 1,436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한 가운데 서울 중환자 병상 10개 중 8개가 이미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의 경우 비상계획의 한 예로 제시한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75% 이상'의 기준치를 훌쩍 넘은 건데, 언제쯤 비상계획 발동이 필요하다고 보세요?

<질문 4> 한편, 고령층과 요양병원 입원환자 등의 백신 추가접종 시기가 기본접종 완료 뒤 6개월에서 4개월로 줄어듭니다. 50대 연령층 등을 대상으로 한 추가접종 간격은 5개월로 단축되는데요. 돌파감염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인데, 부스터샷의 경우,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 건가요?

<질문 5> 군 의료진 대상으로는 내주부터 백신 추가접종이 진행됩니다. 군 수뇌부도 보건당국이 권장한 일정에 따라 추가접종을 하기 시작했고, 일반 장병 약 50만 명은 내년 1월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체생활을 하는 군 특성을 고려하면 좀 더 속도를 내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6>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치르는 수능은 2년째로 방역 준비 사항은 지난해보다는 익숙한 모습인데요. 일단 작년과 마찬가지로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지만, 수능을 치르는 공간만 달라지는 거죠?

<질문 6-1> 올해는 일상회복 상황에서 시행되는 수능입니다. 지난해와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